현재 PS, Xbox, PC에서 오픈 베타 진행 중인 1인칭 좀비 슈터 게임 < 백 4 블러드 >의 PVE 캠페인 기본 플레이 가이드 / 카드 시스템 / 플레이어블 캐릭터 청소부와 특수 좀비 리든 소개 / 액트 1 스테이지 공략과 모든 활성 카드 리스트 등 여러 공략들을 정리해봤습니다.
백 포 블러드는 2021년 10월 13일 PS5, PS4, Xbox Series, Xbox One, Xbox Game Pass, PC(스팀, 에픽, 한국어 지원)으로 출시되며, (얼티밋, 디럭스 유저는 4일 일찍 플레이 가능)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볼 수 있습니다~! :D
백4블러드 공략 주요 목차:
■ 백4블러드는 어떤 게임?
■ 데빌 웜과 리든에 대해
■ PVE 캠페인 기본 플레이 가이드
■ 카드 시스템 및 카드 추천
■ 플레이어블 캐릭터 청소부 소개
■ 특수 좀비 리든 소개
■ 액트 1 레벨 공략(베테랑 난이도 기준)
■ 상점 소개
■ 팀업그레이드, 액세서리, 무기, 부착물 목록
■ 오염 카드 목록
■ 모든 활성 덱 카드(반사, 규율, 위력, 행운) 목록
< 백 4 블러드 >
- 백4블러드는 어떤 게임? 백 포 블러드는 과거 밸브에서 레프트 포 데드를 개발한 개발진들이 새로 설립한 터틀락 스튜디오의 1인칭 좀비 슈터 신작 게임으로, AI 디렉터에 의해 반복 플레이에 특화된 로그라이크 덱 카드 시스템, 각각 특성이 있는 8명의 캐릭터 중 한 명을 선택해 최대 4명이 협력하여 진행하는 캠페인 PVE 모드와 청소부(인간)와 리든(감염자)으로 나눠서 싸우는 PVP 대전 모드가 특징인 게임. 전 기종 크로스 플랫폼 플레이에도 대응되며, 엑스박스 게임패스(신규 가입: 1,000원)로도 당일날 함께 출시될 예정이라 저렴하게 즐길 수 있다.
■ 데빌 웜과 리든
- 데빌 웜 - 데빌 웜(Devil Worm)은 백 4 블러드에 등장하는 가상의 기생충으로, 높은 감염력을 가지고 있으며 인간을 무서운 괴물 리든으로 변화시킨다. 캐나다 퀘벡에서 운석 충돌로 인해 형성된 것으로 추정된 뉴 퀘벡 크레이터에서 최초의 샘플이 발견됐으며, 발견된 샘플을 조사하기 위해 퀘벡의 연구소로 보내진다. 그러나 조사 중에 샘플이 활성화돼, 연구원이 기생충에 감염, 리든으로 변화하여 퀘벡은 아웃브레이크의 주 발생원이 된다.
- 리든과 청소부 - 데빌 웜에게 기생당한 인간은 자아를 잃고 사람들을 덮치는 괴물 리든으로 변한다. 리든에게 습격당한 사람들도 차례차례로 데빌 웜에 감염되어, 전 세계에서 아웃 브레이크가 발생하게 된다. 데빌 웜에게 감염되지 않는 인간은 「청소부(클리너)」라고 불리며, 리든에 대항할 수 있도록 행동하고 있다. 게임 내에서는 소위 좀비와 다를 바 없는 '보통 리든'과 인간과는 거리가 먼 체구를 가진 '특수 리든'이 등장한다. 특수 리든은 일반 리든에 비해 완강하고 체격 조건이 좋거나 무서운 능력을 지녔다.
■ PVE 캠페인 기본 플레이 가이드
- 난이도 종류 - 게임의 난이도는 초보자를 위한 「서바이벌(신병)」, 숙련자를 위한 「베테랑」 그리고 악몽같은 최고 난이도 「나이트메어」 총 3개가 존재한다. 서로 난이도간의 갭이 크므로, 기본적으로 「서바이벌」 난이도에서 보급품을 모아 카드를 어느정도 해금하고 다음 난이도 「베테랑」으로 가는 것을 추천.
- 서바이벌 - 플레이어가 더 많은 체력, 탄약, 이어하기, 트라우마 저항을 추가 얻고, 리든에게 추가 대미지를 준다. 안전가옥(세이프하우스) 사이에 체력과 트라우마가 추가 회복된다. 팀킬: 대미지 없음
- 베테랑 - 팀킬: 35% 대미지
- 나이트메어 - 이어하기 기회 1회 감소, 무력화된 동안 추가 트라우마 대미지, 리든이 더 많은 체력과 대미지를 가지고 있다, 팀킬: 60% 대미지
- 팀킬에 대해 - 기본 서바이벌 난이도는 팀킬이 없고 베테랑부터 팀킬 35% 대미지, 나이트메어는 60% 대미지가 들어간다. 무작정 사격하는 것보단 아군을 피해서 좀비를 맞추는게 중요하며, 아군이 사격중일 때는 다가가지 말자.
- 액트 레벨 구성 - 게임은 액트 하나당 2개의 챕터와 총 8개의 레벨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챕터의 마지막 4번째 레벨에서는 팀원과 함께 탈출하는 그랜드 피날레 스테이지. 전멸하면 해당 레벨에서 다시 시작할 수 있지만, 이어하기 수는 제한되어 있다.
- 희망 요새 커뮤니티 - 게임을 시작하면 희망 요새에서 시작한다. 일종의 로비로서 여기서 팀 그룹을 만들고(총 4명 참여 가능), 매치 메이킹을 시작하거나, 카드 덱을 구입하고 편집, 캠프 밖에서는 총 쏘는 것을 연습할 수 있는 사격장 등이 있다.
- 핑 찍는 방법 - 게임상의 오브젝트에 대고 Q를 누르면 핑을 찍을 수 있고, 위험한 특수 좀비와 좀비 웨이브를 불러오는 새 무리, 아이템 등 장비의 위치를 팀원에게 알려줄 수 있다. C를 누르면 여러 커뮤니케이션 핑 중에 선택할 수 있다.
- 좀비 밀쳐내기 - 근접 공격키를 누르면 근접한 범위 내의 일반 리든을 넉백으로 밀쳐낼 수 있으며 밀쳐내기 동안 무기도 재장전할 수 있다. 밀치기는 활력을 소모하고 활력이 없으면 밀치기 속도가 느려진다.
- 체력 회복 방법 - 대미지를 받으면 기본 체력이 깍이고 여기서 또 피해를 받으면 전체 체력이 줄어든다(트라우마) 빨간색으로 줄어든 체력은 붕대나 응급처치도구로 회복할 수 있지만, 트라우마로 줄어든 체력은 일반적인 방법으로 회복할 수 없고, 맵 상에 흩어져 있는 응급 처치 캐비닛으로만 회복할 수 있다.(베테랑 기준: 1회 무료, 이후 동전 400개 필요) 카드로 트라우마 저항을 늘릴 수 있다. 또 진통제로 일시적으로 체력을 늘려 트라우마를 방지할 수 있다. (진통제로 증가한 체력을 시간이 갈수록 줄어듬.)
- 정식 버전은 트라우마 회복 가능 - 정식 버전에는 팀 지원 업그레이드된 응급처치도구와 붕대로도 트라우마를 회복할 수 있다고 한다.
- 도구 상자 - 맵 상에 문에 원이 표시된 비밀 방에 들어가려면 도구 상자(동전 350개)가 필요하다. 안에는 아이템과 상자, 응급 처치 캐비닛 등 다양한 아이템들이 있으므로 한명 이상은 꼭 들고 다니는 것이 좋다. 맵 상에 숨겨진 방의 위치는 동일하지만 매회 랜덤으로 결정되므로, 매 플레이마다 같은 위치에 비밀 방이 있는 것은 아니다.(특정 위치는 고정돼 있는 경우도 있음.)
- 아이템 박스 - 맵 상에는 총 4가지 종류가 아이템 박스가 있다. 액세서리류 박스, 무기류 박스, 탄약류 박스. 전설 무기 머신건 박스(도구상자 필요)
- 가스통, 기름통 - 맵 상의 흩어져 있는 가스통은 톨보이(브루져, 크러셔)나 특수 좀비를 상대하기 좋고, 기름통은 일반 좀비에게 효과적이므로 이러한 아이템들을 잘 활용하면 탄약을 절약할 수 있다.
나이트메어 브루져 혼자 잡기
- 특수 좀비와 약점 - 게임상에는 리든이라고 불리는 일반 좀비와 강력한 특수 좀비(특좀)가 존재, 모든 특좀과 보스들에겐 붉게 빛나는 약점이 있고, 여기를 쏘면 추가 피해를 입힐 수 있다. 또한 성가신 브루져나 크러셔, 스니쳐같은 특수 좀비도 베테랑 난이도 기준, 세열 수류탄 한방으로 처치하거나 큰 대미지를 줄 수 있고, 뒤로 후퇴하면서 상대하면 좋다.
새와 보안문은 좀비 웨이브를 불러오니 주의
- 탐색시 주의사항 - 맵 상에 무리지어 있는 까마귀 새는 근처로 가거나, 총을 쏘면 좀비 웨이브를 불러오므로 주의.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좀비 웨이브는 치명적이다. 또한 경보가 설정되어 있는 문이나, 헤드라이트가 켜져 있는 경찰차도 건드리면 좀비 웨이브를 불러오므로 항상 확인하며 탐색하자. 알람 문은 좀비가 열면 괜찮다.
- 새 죽이는 법 - 새가 날라가기 전에 화염병이나 수류탄으로 모든 새를 죽이면 웨이브는 발생하지 않는다. 팀원이 총으로 점사해서 모든 새를 죽일 수도 있다.
- 인벤토리 - 인벤토리는 게임 중에 탭을 누르면 들어갈 수 있고, 각 아이템을 클릭하면 땅에 드랍할 수 있다.
- 주무기와 보조무기(단축키 1, 2), 부착물(배럴, 시야, 탄창, 개머리판)
- 공격 액세서리(단축키 3): 화염병, 세열수류탄, 면도칼 철사(철조망), 섬광탄, 폭죽, 파이프 폭탄
- 지원 액세서리(단축키 4): 붕대, 진통제, 응급처치도구
- 빠른 슬롯 액세서리(단축키 5): 심장총전기, 도구상자, 전기 충격기, 탄약꾸러미
- 동전, 탄약(권총/SMG, 소총, 저격소총, 산탄총)
- 탄약 관리 - 같은 팀끼리 서로 다른 무기와 탄약 종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만약 모든 팀이 같은 탄약을 사용하는 무기를 쓴다면 해당 탄약이 빨리 소진되서 탄약 부족 상황을 격게 될 것. 탄약은 인벤토리에서 해당 탄약을 클릭하면 바닥에 떨어뜨릴 수 있어서, 아군과 공유할 수 있으므로 서로 부족한 탄약을 보충할 수 있다. 왼쪽 클릭은 10씩, 오른쪽 클릭은 전부 드랍.
- 같은 탄약 계열 총기 사용 X - 「권총과 SMG」, 「저격소총과 데저트 이글」, 「소총과 매그넘」은 같은 탄약을 공유하므로 저무기를 같이 사용하면 해당 탄약의 소비량 급 상승한다. 서로 다른 탄약을 사용하는 총기를 쓰자.
- 장비 등급 - 백 포 블러드의 무기와 액세서리 등의 장비는 총 5단계의 레어도(희귀도)가 설정되어 있다. 레어도가 낮은 순서대로 일반 -> 고급 -> 희귀 -> 영웅 -> 전설로 돼 있으며 같은 아이템이라도 레어도가 높은 쪽이 능력치 및 성능이 좋다.
- 무기와 모드 - 무기는 주 무기와 보조 무기 총 2개를 가질 수 있고, 무기 마다 모드를 부착할 수 있다. 모드는 제거할 수 없지만 새로 구입하거나, 찾은 모드로 교체할 수 있으며, 기존 모드는 바닥에 떨어진다. 특정한 무기에는 빨간색 모드가 장착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 이는 무기에 페널티를 주는 무기므로 빨리 다른 모드로 교체하는 것이 좋다.
- 추천 무기:
- 세열 수류탄
- 저격소총: 피닉스 350L, 바렛 M95
- 소총: AK47, SCAR, LMG RPK, LMG M249
- SMG: UMP45
- 산탄총: Super 90, AA-12
- 권총: 데저트 이글(저격소총탄약 사용), 매그넘(소총탄약 사용)
- 처음 추천 스타터 카드 - 15개의 카드 덱 구성시 맨 위의 카드가 스타터 카드로서 게임 시작시 무료로 활성화된다. 첫 플레이시 추천 스타터 카드는 기본 근접 공격을 나이프로 교체해주는 '컴뱃 나이프', 동전이 더 많이 생성되서 동전 파밍하기 좋은 '동전 청소부', 근접 공격시 체력이 +2 회복되는 '전투 욕망'
- 포지션 - 기본적인 포지션은 앞에서 탱킹하는 두명은 샷건/SMG를, 뒤에 딜링하는 두 명은 소총과 저격소총을 사용.
■ 카드 시스템 소개
- 오염 카드와 활성화 카드 - 카드는 크게 AI 디렉터가 적 리든에게 유리한 이점을 제공하거나, 환경의 변화, 그외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오염카드」와 플레이어가 직접 15개의 덱을 구성해 다양한 이점을 누릴 수 있는 「활성화 카드」로 구성되어 있다.(PVP 대전 덱은 PVE 캠페인 덱보다 종류가 적고 약간 능력치가 다르다.) 오염 카드의 경우 게임 초반에는 1~2개밖에 안나오지만 해당 액트 후반에 치닫을수록 늘어난다.(5개++)
- 활성화 카드 - 플레이어는 희망 요새에서 미리 구성한 총 15개의 덱 카드로 게임을 시작할 수 있으며, 카드에는 다양한 패시브, 액티브 효과로 팀이나 개인을 강화시킬 수 있다. 카드 덱을 구성할 때 맨위에 위치한 카드가 '스타터 카드'가 되며 캠페인이 시작되면 바로 무료로 활성화된다. 이후 각 스테이지 레벨을 시작할 때마다 본인이 만든 덱 중에 랜덤이 아닌 순서대로 하나를 선택해 카드를 활성화 할 수 있다. 또한 팀원이 전멸해서 다시 스테이지를 시작하면 추가 카드를 뽑을 기회가 주어진다.
- 덱 구성 - 덱은 맨위에 스타터 카드를 필두로 자주 사용하는 카드를 위로 설정, 비교적 사용 빈도가 낮은 카드는 밑에 위치시키는 것이 좋다.
- 활성 카드 종류 - 활성 카드는 크게 기동력과 공격 속도를 지원하는 '반사', 무기의 정확도 향상 및 지원에 도움되는 '규율', 방어에 도움이 되는 '위력', 획득할 수 있는 동전 및 운에 영향을 미치는 '행운'으로 나뉘며, 각각의 카드는 공격, 방어, 유틸리티, 기동성 등으로 분류된다.
- 카드 구매하는 법 - 카드는 각 액트의 스테이지를 클리어해서 얻은 보급 점수로 희망 요새에서 구매할 수 있다. 보급 점수는 해당 레벨을 완료해야만 획득할 수 있고 게임 도중에 포기하거나, 미션에 실패하면 얻을 수 없다. 또한 맵 상에서 탐색할 때 랜덤으로 카드를 무료로 얻거나, 특정 카드를 구입할 수 있지만 이것은 해당 액트 캠페인 동안만 활성화된다.
- 플레이어 역할에 따른 덱 구성 - 카드 덱을 구성할 때는 팀에서 어떤 역할을 할지 방향을 잡고, 이에 따른 덱을 구성하는 것이 좋다. 예를들어 '돌격'이라는 역할을 맡고 싶다면, 활력 상승, 재장전 속도 상승, 이동 속도 상승 등으로 짜거나, '근접 공격'을 맡고 싶다면 근접 대미지 상승 위주의 카드, '탱커'를 맡고 싶다면 방어력, 체력 상승 위주의 카드, '지원'을 담당하고 싶으면 아군 치료 상승 위주의 카드로 구성할 수 있다.
추천 카드:
- 탈출 - 크러셔 등 특수 리든에게 잡혀도 E를 누르면 잡기에서 벗어날 수 있다.
- 팀 효과 카드 - 팀 +10% 활력, 팀 +10% 탄약 등과 같은 카드는 총 팀원 4명이 적용돼 효율이 좋다.
- 다용도 운동화 - 활력과 활력 재생을 올려줘서 기동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카드.
- 걸음에 활력을 - 정밀한 공격을 하면 이동 속도가 10% 상승되어 기동성 향상.(정밀한 공격은 약점을 공격해서 적을 죽이면 발동)
- 너그러운 영혼 - 팀원을 회복해주면 본인도 치료되므로 1석 2조의 회복 효과를 누릴 수 있다.
- 죽음의 표식 - Q로 핑을 찍은 대상에게 팀원 10% 추가 대미지를 줄 수 있다.
- 두 번째 방안 - 주 무기 두개를 들 수 있으며 탄약 관리도 편해진다. 다운됐을 경우 두 번째 무기를 기본으로 사용하며 무제한 탄약 사용 가능.
- 앉아쏴 - 앉아있을 경우 체력을 얻고 팀킬 대미지를 주거나 받지않는다.
- 참을성 있는 사냥꾼 - 정조준하는 동안 매초 대미지가 10% 증가(최대 3회 중첩 30%) 톨보이나, 특좀 상대하기 좋은 카드
- 탄약 보관소 - 보조 무기의 탄약이 무한대로 증가, 보조 무기의 재장전 속도가 20% 감소하는 카드.
- 폭파 부대 - 폭팔 대미지 100%, 폭발 내성 35%의 성능을 가진 카드. 수류탄 대미지가 대폭 상승된다.
- 약점 대미지 UP 카드 - 리든 슬레이어와 같은 약점 대미지 증가 카드는 특수 리든 상대할 때 좋다.
- 산탄총 기술 + 천둥 소리 - 샷건 장전 속도 +40% / 샷건을 쏘면서 이동 속도 +35% 샷건 대미지 +10%, 샷건 사용시 추천
- 전술 조끼 - 소총 탄약 용량 +30% 돌격 소총과 LMG 대미지 +10%, 소총 사용시 추천
■ 8명의 플레이어블 캐릭터 청소부
- 청소부 - 청소부는 데빌 웜에게 면역을 가진 인간의 총칭으로, 게임 내에서는 특수 기술을 가진 8명의 청소부가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구현되어 있다.(베타에선 5명 사용 가능)
이름 | 특성 |
호프만 | 기본무기: M1911 +적을 죽이면 확률로 탄약 생성 +공격용 액세서리 인벤토리 +1 +팀 탄약 용량 증가 +10% 탄약관리가 수월한 청소부 |
워커 |
기본무기: 글록 23 + 정밀 사격을 사용하면 5초 동안 정확도 +20% 증가 + 대미지 +10% + 팀 체력 +10% 본인 대미지와 팀 체력을 올리는 밸런스형 청소부 |
도크 | 기본무기: Beretta M9 + 아이템이 없어도 체력이 낮은 동료를 치유(스테이지당 1회) + 치유 효율 +20% + 팀 트라우마 저항 +25% 팀 트라우마 저항과 치유 효율 상승으로 메딕 빌드에 좋은 청소부 |
맘 | 기본무기: 밸지안 + 스테이지당 한번 아군 즉시 소생 + 지원용 액세서리 인벤토리 +1 + 팀 추가 생명 +1 아군을 한번 빠르게 살리고, 팀 추가 생명으로 메딕 빌드에 어울리는 청소부 |
홀리 | 기본무기: 방망이 + 적을 죽이면 활력 10 회복 + 대미지 저항 +10% + 팀 활력 +25% 대미지 저항 및 팀 활력 보너스로 근접 탱커 빌드에 좋은 청소부 |
에방겔로 | 기본무기: 마체테 + 60초에 한번씩 붙잡기 탈출 + 탈출 속도 +75% + 활력 재생 +25% + 팀 이동 속도 +5% 팀 이속 상승으로 스피드런에 적합한 런 앤 건형 청소부 |
칼리 | 기본무기: TEC 9 + 칼리 부근에 있는 잠재적인 위험을 감지 할 수 있다.(새, 특수좀비, 알람문, 슬리퍼 등) + 빠른 슬롯 액세서리 인벤토리+1 + 팀 사용 속도 + 50% 팀 사용 속도 상승으로 지원형 청소부 |
짐 | 기본무기: 357 Magnum + 정밀 킬을 때마다 짐의 데미지가 2.5% 상승하고, 짐이 데미지를 받을 때까지 최대 50 %까지 상승 + ADS 속도+25% + 팀 약점 대미지 +10% 약점 킬으로 대미지 상승을 노릴 수 있으며 높은 단일 DPS로 특수 리든을 처치하기 좋은 청소부 |
■ 리든 소개
- 일반 리든 - 세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좀비 형태의 리든. 외형은 인간과 그다지 다르지 않지만, 뇌 기능이 손상되어 있어 움직임은 기본적으로 산만하고 주변 사람을 덮치는 습성이 있다. 미션 중에는 오염 카드에 의해 특수한 능력이 부여된 일반 리든도 출현한다.
- 특수 리든 - 리든 중에서 낮은 확률로 특별한 능력을 얻고 자신만의 형태로 진화한 특수 리든. 각각 강력한 특수한 능력을 가졌고 오거라고 불리는 거대한 형태의 리든도 존재한다. 현재 특수 리든 한명 당 2종류의 돌연변이가 준비되어 있다.
- 톨보이 돌연변이: 크러셔, 브루져
- 리커 돌연변이: 렛치, 익스플로더
- 스팅거 돌연변이: 호커, 스토커
- 보스급 리든 - PVE 모드에서 오염 카드 등에서 매우 강력한 특수 리든이 출현한다. 베타에서는 액트1 두 번째 레벨에서 오거가 출현.
- 톨보이(약점: 어깨) - 거대한 키와 팔을 가진 특수 리든으로 빠른 속도로 대시하여 거리를 좁혀온다. 근접시 거대한 팔을 내려치고 넉백 효과로 멀리 튕겨져 나간다. 약점은 어깨의 붉은 포인트로, 자신에게 다가올때 어깨를 가리고 오기 때문에 측면 혹은 뒤에서 아군이 약점을 사격하면 좋다.
- 톨보이 돌연변이, 브루져(약점: 어깨) - 플레이어에게 접근해 거대한 오른팔으로 보다 광범위한 범위 공격으로 주변을 계속 강력하게 내려친다. 강력한 범위 공격이기 때문에 아군들이 뭉쳐있고 후퇴할 곳이 없으면 위험하므로, 흩어져서 어깨 약점을 노리자.
- 톨보이 돌연변이, 크러셔(약점: 목) - 플레이어에게 근접해 오른팔으로 청소부를 잡고 지속 대미지를 입힌다. 톨보이보다는 체력이 낮기 때문에 한명이 구속되더라도 팀원들이 화력을 집중하면 비교적 단시간에 처리할 수 있다.
- 리커(약점: 머리) - 플레이어에게 다가와 양팔로 공격하며, 사망시에 폭팔하여 근처에 청소부들에게 체액을 퍼붓어 시야를 감소시키고 일반 리든을 불러온다. 폭발 자체에 데미지는 없으며, 일반 리든 무리들은 체액이 묻인 청소부들을 집중적으로 덮친다. 죽이기 전에 주위에 아군이 없는지 확인하고 죽이자.
- 리커 돌연변이, 익스플로더(약점: 가슴) - 릿커의 돌연변이로 빠르게 돌진하면서 폭발한다. 언제든지 폭발을 일으킬 수 있고 폭발 자체도 릿커보다 강화되어, 대미지도 있고 효과 범위도 넓다. 릿커와 마찬가지로 근접 공격을 하지만 대미지는 낮다. 언제든지 폭발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접근하는 것은 금물. 모퉁이나 그늘, 시야가 안좋은 장소에 덮쳐 올때 주의가 필요하다. 체력은 릿커보다 낮기 때문에 가슴의 급소를 노리면 빠르게 제거할 수 있다.
- 리커 돌연변이, 렛치((약점: 머리) - 릿커의 돌연변이로, 릿커의 능력과 토사물을 내뱉은 등 원거리에서 넓은 범위 공격이 가능하다. 원거리 공격은 전방의 넓은 범위에 강한 산성 토사물을 뿌리고 일정 시간 남아 지속 대미지를 준다. 릿커와 마찬가지로 근접 공격을 하지만 대미지는 낮고 사망시에 폭발한다. 토사물로 인해 거리를 두고 상대하자.
- 스팅어(약점: 가슴) - 빠르게 벽, 나무 등으로 이동하여 민첩한 입체적인 도약으로 청소부들을 농락하고 점액탄으로 원거리에서 공격하는 특수 리든. 점액탄에 맞으면 대미지와 일시적으로 이동 속도가 감소하고 시야가 점액에 방해된다. 공격이 날라온 방향으로 위치를 예측할 수 있으며, 빠르게 이동중에는 맞추기 힘들지만 공격할 때는 멈추므로 이때 공격하자.
- 스팅어 돌연변이, 스토커(약점: 머리) - 원거리 공격형이 아닌 근접형으로 청소부에게 달려들어 구속하고 어떤 방향으로 끌고 간다. 점액탄 등의 원거리 공격은 하지 않지만, 대신 도약해서 달려들고 잡힌 청소부는 행동 불능이 되어 스토커에 의해 끌려가면서 지속적인 대미지를 받는다.
- 스팅어 돌연변이, 호커(약점: 가슴) - 스팅어와 마찬가지로 원거리에서 점액탄을 발사하고 가슴에서 모은 점액을 날려 청소부 한명을 그 자리에 구속시킨다. 구속당하면 행동 불능이 되며 지속으로 대미지를 받는다. 만약 아군이 구속당하면 재빨리 근접 공격으로 풀어주자. 체력은 스팅어 계열 중에서 가장 낮다.
- 스니쳐(약점: 목) - 앞을 못보고 소리에 반응하는 특수 리든. 맵 상에서 일정 구간을 돌아다니며 플레이어가 근처에 가거나, 대미지를 받으면 절규하여 대량의 리든 무리를 불러온다. 절규하기 전에 팀원과 약점인 목을 점사하면 리든을 불러들이기 전에 처치할 수 있다. 아니면 난이도 베테랑 기준 수류탄 한방, 저격소총으로 1~2방으로 킬 하거나, 근접 공격으로 비틀거리게 만든 후 처치 가능.
- 슬리퍼 - 벽이나 시야의 사각지대에 소리를 내며 숨어있고 덮쳐지면 좀비 웨이브를 발생시키는 특수 리든. 체력은 약해 금방 죽일 수 있으나 예상치 못한 곳에서 튀어나오니 주의.
- 오거(약점: 가슴, 등) - 여러 리든을 합친 것 같은 모습의 거대한 특수 리든으로, 베타에서 첫 등장하는 보스. 오거의 출현 여부는 게임 시작시 오염 카드로 미리 알 수 있다. 오거는 개방된 공간에서만 나타나고 반 이상 일정 대미지를 받거나, 플레이어들이 터널로 들어가면 땅속으로 숨고, 다시 개방된 공간에서 나타난다. 근거리의 경우 강력한 넉백효과가 있는 근접 공격을 하고 원거리에서는 고기 덩어리를 던진다.(투사체 파괴 가능) 약점 대미지 UP 카드와 저격총으로 약점을 공격하면 큰 대미지를 줄 수 있다.
- 브레이커(약점: 심장) - 오염 카드에서 나오며 근접전에 특화된 강력한 리든. 오픈베타에선 미등장.
- 해그(약점:뒤) - 오염 카드에서 나오며, 해그에게 붙잡힌 청소부는 머리부터 통째로 삼켜진다. 오픈베타에선 미등장.
■ 액트 1 공략
- 오픈 베타에선 액트 1의 두 챕터를 플레이할 수 있고, 정식 버전에선 4개의 액트를 플레이할 수 있다.
챕터 1 돌아온 악마:
- 1-1, 재기 - 처음 시작하는 스테이지로, 건물 사이로 진행해 나가면 옥상에서 다리를 내리고 좀비 웨이브를 한번 막아야 한다.(상점에서 돈을 모아 도구상자로 조용히 내릴 수 있음) 이후 사다리를 타고 내려가면 컨테이너가 위치한 곳으로 이동하며 구석구석 새들이 대기하고 있다. 맵상의 새들만 조심한다면 큰 문제없이 클리어할 수 있는 스테이지. (이미 새들을 쏴버렸다면 다 쏴버려도 된다.)
- 1-2, 피의 터널 - 처음 세이프룸에서 나와 조금 진행하면 거대 보스 오거가 바로 등장한다. 화염병, 수류탄 등으로 화력을 퍼붓고 팀원 모두가 약점을 쏘면 큰 피해없이 잡을 수 있으며, 반피 이하로 떨어지면 땅으로 숨는다. 필드에서 잡는게 어려우면 파이프폭탄 던지고 바로 터널로 달려서 터널 방안으로 들어가 안전하게 잡거나, 안전 가옥 앞의 새를 제거한 뒤 안전 가옥에서 3명은 대기하고 한명이 오거를 불러와서 싸우는 방법도 있다.(오거를 불러온 유저도 맵 구석에서 숨으면 살수도 있음) 이후 터널 중간에서 2번째로 등장하며, 이때 개방된 공간에서 싸우는 것보단 터널 방 안쪽에서 싸우는 것을 추천. 다만 너무 문에 가까이 있으면 오거에게 끌려갈 수 있으니 주의하자. 마지막 안전 가옥에 도착하기 전에 문이 경보문이라면 2층에서 떨어지기 전에 부셔서 웨이브를 쉽게 막을 수 있다.
- 1-3, 고통행 열차 - 오염 카드로 안개와 새가 같이 뜨면 새가 곳곳에 뜨고, 안개 때문에 새 위치를 파악하기 힘드므로 주의. 이후 중간 지점에서 오브젝트를 활성화시키면 모래가 전부 떨어질 때까지 좀비 웨이브를 막으면 된다.(나이트메어에서는 무한 좀비 웨이브니 주의.) 도망갈 곳이 없는 2층 지역에서 막는 것보단 기차 레일이 있는 개방된 곳에서 뒤로 후퇴하면서 막는 것이 더 편하다. 다만 역시 뒷편에 새가 있을 수도 있으니 미리 제거하거나 주의하자. 비밀방은 늪에 들어가기 전 집, 좀비 스위치를 켜는 곳 앞에 있다.
폭탄 빠르게 설치하는 법(낙사주의)
- 1-4, 교차로 - 마지막 피날레 탈출 구간으로, 크루즈 배에 올라타 폭탄을 설치해 탈출하는 미션. 처음 시작후 주변 정리가 되면 탱크를 터트리고 길이 생긴 쪽으로 파이프 폭탄을 던지면서 빠르게 크루즈 배 위층으로 달리자. 배 위층에 아군의 지원 부대가 온 곳에 도착하면 머신건이 있으므로 좀비 웨이브가 온다면 설치해서 막자. 아군이 다 도착하면 폭탄 2개를 줍고 배 지하에 각각 설치해야 한다. 2곳에 다 설치하면 60초의 제한 시간 동안 탈출해야 하며 아까 머신건을 설치한 곳에 도착하면 클리어.
챕터 4 블루독 구멍:
- 4-1, 나쁜 씨앗 - 세이프 룸에서 나온뒤 진행해 나가면 큰 농장이 있는 지역에 도착하는데, 여기서 리든의 살 덩어리로 보이는 물체들을 따라가면 붉게 빛나는 둥지가 3개가 있고 파괴하면 좀비 웨이브가 발생한다. 각 좀비 웨이브는 중앙의 농장 건물 위에서, 혹은 처음 농장으로 들어온 입구쪽에서 막으면 편하다. 맵 중앙 부근의 큰 저택에서 안에는 높은 확률로 비밀방이 있으니 체력이 없으면 여기서 보충하자. 모든 둥지를 파괴하면 언덕위에서 마지막 둥지가 생겨나고 강 중간 쯤에서 같이 제거 하면, 안전가옥으로 가는 길이 열린다. 안전 가옥 도착하기 전에 경찰차가 있을 수도 있으니 주의.
- 4-2, 지옥의 종소리 - 좀비 웨이브 구간이 크게 두 곳이 있으며(견인차, 교회) 맵이 긴 편이어서 탄약, 체력 관리를 잘해야 하는 곳. 견인차를 누르면 좀비 웨이브가 나오며 특수 좀비들은 자동차나 가스통을 터트려서 제거하자. 이후 컨테이너 아래 동굴과 갈라진 산길에서는 왼쪽과 오른쪽에 각 비밀방이 있으며 스테이지 끝까지 진행하면 교회가 있다. 문을 열면 좀비 웨이브가 시작되고 교회 안에 있는 판자들로 주위의 모든 창문을 막고, 문을 닫으면 클리어. 교회 문을 열기전에 주위의 좀비들이나, 문 틈새로 보이는 안의 좀비는 월샷으로 모두 처리해놓자. 각 창문은 판자 3번을 설치하면 완료되고, 한번만 설치해도 특수 좀비가 침입하는 것을 막을 수 있으니, 우선적으로 모든 창문에 한번씩 판자를 설치하자.
- 4-3, 버려진 곳 - 맵 곳곳에 새 무리와 자동차 알람이 있으며 월샷에도 좀비 웨이브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 저택안에 들어가면 역시 둥지가 있고 파괴하면 좀비 웨이브 발생. 좀비 웨이브는 2층이나 지하에서 좀비가 들어오는 입구쪽을 바라보며 막는게 좋으며, 좀비는 둥지 안에서도 스폰되니 주의. 이후 1층의 둥지를 파괴하면 길이 열리고, 앞에서 자동차 크레인을 활성화시키면 문이 열리는데 굳이 좀비들과 싸울 필요 없고, 교차로 때 처럼 문이 열리자마자 바로 파이프 폭탄 던지면서 끝까지 달리면 쉽게 저택에 도착할 수 있다. 집 안에서 좀비 웨이브를 막자. 이후 높은 언덕을 올라가는데 적이 나오는 구멍은 근처의 폭약통이나 수류탄, 가스통, 파이프폭탄을 터트려서 막자. 여긴 대부분 보안 문이니 주의.(위로 떨어져 들어갈 수 있고 안에는 아이템과 회복 스테이션 있음)
- 4-4, 천둥 소리 - 주위에 흩어진 곡사포의 탄약 6개를 미리 준비해놓자. 탄약을 채우고 발사하면 좀비 웨이브 발생. 좀비가 오는 지역에 미리 가스통과 기름통을 던져 놓자. 상자에서 연 무기나 안쓰는 탄약은 곡사포나 뒤쪽에 팀원과 함께 모두 던져놓고 탄약이 모자르는 일이 없도록 하자. 곡사포 옆의 험비에 타서 터렛은 특좀이나 오거에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 곡사포를 쏠 수록 오염 카드가 발동되며 3번째부터 오거도 출현한다. 6번째 곡사포를 발사하면 험비가 활성화되고 전부 타면 탈출하면서 클리어.
- 아래로 떨어지기 전에 아이템을 구입해서 아래로 떨어뜨릴 수 있다. 공격 엑세서리 등급과 갯수가 업글이 되어있다면 철조망(영웅 철조망은 일반 철조망의 3배 크기) 4개를 곡사포 주위에 깔면 좋다. 대포 왼쪽의 광산 입구는 파괴 가능하며 사용 속도를 빠르게 하는 카드를 사용하면 대포를 좀 더 빨리 쏠 수 있다.
■ 무기, 액세서리 상점
- 상점 - 캠페인의 각 안전 가옥(세이프룸)에는 상점이 설치되어 있고, 모은 동전을 소비하여 아이템과 무기, 탄약 등을 구입할 수 있다.
- 체력 보충과 탄약 - 체력 회복(트라우마 회복은 불가)은 동전 100개, 각종 탄약은 동전 50개에 구입 가능.
- 팀 업그레이드 - 동전 1,500개로 팀 전원에게 강화 효과와 액세서르 인벤을 늘릴 수 있는 아이템. 구입 후 현재 게임중인 액트가 완료될 때까지 팀원 모두에게 효과가 적용된다. 제일 좋은 업그레이드는 공격 액세서리 등급 상승 및 인벤 +1. 일반 등급 파이프폭탄은 6초 동안 지속, 영웅 등급은 12초 동안 지속된다
- 무기와 부착물 - 무기 카드의 오른쪽 상단에 표시되어 있는 ★ 표시로 무기의 등급을 알 수 있다. 무기 등급은 부착물과 해당 무기의 레어도에 의해 결졍되며 ★ 숫자가 클수록 고품질의 무기와 부착물이 장착된 것이다. 상점에는 무작위로 무기 2개와 부착물 모드 2개를 구입할 수 있다.
- 액세서리 - 공격, 지원, 빠른 슬롯. 3가지 종류의 액세서리를 구입할 수 있으며, 한번에 각 카테고리의 아이템 1종류만 장착할 수 있다.(팀 업글이나 활성화 카드를 통해 +1씩 추가 가능.)
■ 팀 업그레이드 리스트
이름 | 효과 |
팀 활력 | 팀 활력 +10% |
팀 체력 | 팀 체력 +10% |
팀 공격 아이템 업그레이드 | 모든 수료탄, 화염병, 파이프폭탄, 폭죽, 섬광탄 등 공격 액세서리의 등급과 성능 향상. |
팀 지원 아이템 업그레이드 | 모든 붕대, 진통제, 응급 처치 도구 등 지원 액세서리 등급과 성능 향상. |
팀 공격 슬롯 | 팀의 공격 액세서리 인벤토리 +1 |
팀 지원 슬롯 | 팀의 지원 액세서리 인벤토리 +1 |
팀 빠른 슬롯 | 팀의 슬롯 액세서리 인벤토리 +1 |
■ 액세서리 리스트
이름 | 종류 | 설명 |
화염병(150) | 공격 | 투척 시 폭발하여 불 바닥을 생성하는 투척형 화염병. |
세열수류탄(150) | 공격 | 투척 시 폭발하여 작은 공간에 높은 대미지를 주는 수류탄. |
면도칼 철사(200) | 공격 | 지나가는 적들을 느려지게 하고 대미지를 주는 설치 가능한 철조망. |
섬광탄(125) | 공격 | 투척 시 폭발하여 적의 방향감각을 혼란시키고 받는 대미지를 증가시키는 수류탄. |
폭죽(200) | 공격 | 던질 수 있는 폭죽으로, 일정 지역에 있는 적들의 주의를 끈다. |
파이프 폭탄(300) | 공격 | 투척형 금속 폭발물. 리든의 관심을 집중시킨 후 폭발한다. |
붕대(150) | 지원 | 작은 상처를 치유하는데 사용되는 소독된 붕대(트라우마 회복 불가) |
진통제(125) | 지원 | 일시적으로 체력을 얻지만, 얻은 체력은 시간이 갈수록 감소(트라우마 일시적으로 회복) |
응급처치도구(300) | 지원 | 큰 상처를 치료하기 위한 응급처치 도구(트라우마 회복 불가) |
심장충격기(250) | 빠른슬롯 | 무력화되거나 죽은 동료를 빠르게 되살리는 제새동기. |
도구상자(350) | 빠른슬롯 | 숨겨진 방의 자물쇠를 열어주는 도구. |
전기 충격기(200) | 빠른슬롯 | 적에게 붙잡혔을 때 사용하면 즉시 탈출하거나, 앞에 있는 대상을 기절시킬 수 있다. |
탄약꾸러미(250) | 빠른슬롯 | 모든 탄약(25)을 보충할 수 있는 꾸러미. |
■ 무기 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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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종류/탄약/발사 | 설명 |
AK47 | 소총 소총탄 자동 |
대미지가 높은 자동 소총으로, 정확도가 낮고 표준 발사 속도보다 느리다. |
M16 | 소총 소총탄 3점사 |
적당한 대미지의 3점사 소총. 각 점사 사이의 지연시간이 짧고 발사속도가 빠르다. |
M4 Carbine | 소총 소총탄 자동 |
대미지는 낮지만 반동이 적어 컨트롤하기 쉬운 소총. |
Ranch Rifle | 소총 소총탄 반자동 |
대미지가 높은 반자동 소총. 반동이 높고 발사 속도는 낮다. |
SCAR | 소총 소총탄 자동 |
대미지가 높은 자동 소총. 정확도가 높지만 표준 발사 속도보다 느리다. |
Uzi | SMG 권총SMG탄 자동 |
대미지 낮은 자동 SMG. 발사 속도는 느리지만 대체적으로 무난하다. |
MP5 | SMG 권총SMG탄 자동 |
대미지가 낮은 자동 SMG. 거의 모든 상황에 쓰일 수 있다. |
UMP45 | SMG 권총SMG탄 자동 |
중간 정도의 대미지를 주는 SMG. 정확도가 높고 반동이 크다. |
Vector | SMG 권총SMG탄 자동 |
대미지가 낮은 SMG. 발사 속도가 매우 빠르다. |
870 Express | 산탄총 샷건탄 펌프액션 |
대미지가 높은 펌프액션 샷건. 한번에 1개씩 탄약을 재장전한다. |
AA12 | 산탄총 샷건탄 자동 |
적당한 대미지를 주는 자동 샷건. 컨트롤하기 쉽고 무리들에게 효과적이다. |
Super 90 | 산탄총 샷건탄 반자동 |
적당한 대미지의 반자동 샷건. 한번에 1개씩 탄약을 재장전한다. |
TAC14 | 산탄총 샷건탄 펌프액션 |
대미지가 높은 펌프액션 샷건. 한번에 1개씩 탄약을 재장전한다. |
M249 | 라이트머신건 소총탄 자동 |
대미지가 낮은 자동 LMG. 발사 속도가 높고 탄창이 많다. |
RPK | 라이트머신건 소총탄 자동 |
대미지가 높은 자동 LMG. 발사 속도가 낮다. |
Barrett M95 | 저격소총 저격탄 볼트액션 |
대미지가 매우 높은 볼트액션 저격소총. 각 샷 사이에 시간이 길다. |
M1A | 저격소총 저격탄 볼트액션 |
대미지가 높은 반자동 소총. 반동이 높고 발사 속도는 낮은 편. |
Phoenix 350L | 저격소총 저격탄 볼트액션 |
대미지가 높은 볼트액션 저격소총. 각 샷 사이의 시간이 짧다. |
357 Magnum | 권총(보조) 소총탄 더블액션 |
고성능의 더블액션 리볼버. 정확도 높지만 발사 속도가 느리다. |
Beretta M9 | 권총(보조) 권총SMG탄 반자동 |
대미지가 낮은 반자동 권총. 탄창이 많고 컨트롤하기 쉽다. |
Beretta M9 Burst | 권총(보조) 권총SMG탄 3점사 |
대미지가 낮은 3점사 권총. 탄창이 많고 컨트롤하기 쉽다. |
Desert Eagle | 권총(보조) 저격탄 반자동 |
고위력 반자동 매그넘. 컨트롤하기 어렵지만 꽤 강력하다. |
Glock 23 | 권총(보조) 권총SMG탄 반자동 |
적당한 대미지의 반자동 권총. 탄창이 크다. |
Glock 23 Auto | 권총(보조) 권총SMG탄 자동 |
대미지가 적은 자동 권총. 탄창이 크다. |
M1911 | 권총(보조) 권총SMG탄 반자동 |
적당한 대미지의 반자동 권총. 거의 모든 상황에서 쓰인다. |
TEC 9 | 권총(보조) 권총SMG탄 자동 |
대미지가 적은 자동 SMG. 발사속도가 빠르다. |
The Belgian | 권총(보조) 샷건탄 단발 |
대미지가 매우 높은 더블배럴 샷건. 한발에 두 개의 탄약을 발사한다. |
방망이 | 근접(보조) | 가로 공격에 특화된 야구 방망이. |
소방도끼 | 근접(보조) | 세로 공격에 특화된 도끼. |
손도끼 | 근접(보조) | 세로 공격에 특화된 도끼. |
마체테 | 근접(보조) | 크게 휘두르는데 특화된 칼. |
■ 부착물 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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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종류 | 등급 | 효과 (자세한 효과) |
보정기 | 배럴 | 고급 | 기동성+6%, 숙련 +10% 반동제어 +20%, 발사하는 동안 이동 속도 +15% |
소음기 | 배럴 | 고급 | 적이 총성에 반응하는 거리 50% 감소 상대를 알아차리지 못한 적에게 주는 대미지 25% 증가 |
레이저 사이트 | 배럴 | 고급 | 정확도 +13% 정확도 +10% |
긴배럴 | 배럴 | 고급 | 거리 +25% 사거리 효율 +25% |
ACOG | 시야 | 고급 | 화력 +4% 2배 확대 약점 공격 대미지 증가. |
홀로 사이트 | 시야 | 고급 | 기동성 +5% 조준 상태의 이동 패널티가 감소. |
반사조준경 | 시야 | 고급 | 기동성 +5% 조준 상태의 이동 패널티가 감소. |
고배율줌스코프 | 시야 | 고급 | 화력 +4% 4배 확대 약점 공격 대미지가 증가. |
빠른 +P탄창 | 탄창 | 전설 | 화력 +5% 재장전 +25% 재장전 속도와 총알 대미지 증가 |
빠른 HP탄창 | 탄창 | 전설 | 화력 +5% 재장전 +25% 재장전 속도와 총알의 휘청거림 효과 증가. |
빠른 AP탄창 | 탄창 | 전설 | 화력 +5% 재장전 +25% 재장전 속도와 총알의 관통력이 증가. |
확장된 AP 탄창 | 탄창 | 전설 | 화력 +5% 탄창크기 +25% 탄창의 크기와 총알의 관통력이 증가. |
확장된 HP 탄창 | 탄창 | 전설 | 화력 +5% 탄창크기 +25% 탄창의 크기와 총알의 휘청거림 효과가 증가. |
확장된 +P탄창 | 탄창 | 전설 | 화력 +5% 탄창크기 +25% 탄창의 크기와 총알 대미지 증가. |
확장된 빠른 탄창 | 탄창 | 전설 | 탄창 크기 +25% 재장전 +25% 탄창의 크기와 재정전 속도가 증가. |
초경량 개머리판 | 개머리판(스톡) | 영웅 | 기동력 +16% 이동 속도가 증가. |
경쟁용 개머리판 | 개머리판(스톡) | 영웅 | 숙련 +20% ADS 조준 시간이 감소. |
전술 개머리판 | 개머리판(스톡) | 영웅 | 숙련 +24% 무기를 교체하는 시간 감소. |
경량 경쟁용 개머리판 | 개머리판(스톡) | 전설 | 기동성 +10% 숙련 +16% ADS 조준 시간이 감소 이동 속도 증가. |
경량 전술 개머리판 | 개머리판(스톡) | 전설 | 기동성 +10% 숙련 +16% 무기 교체 시간이 감소 이동 속도 증가. |
■ 오염 카드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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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종류 | 효과 |
흉포한 러너 리든 | 리든 | 일반 리든이 빠르게 달린다. 흉포한 리든의 체력이 25% 증가하고, 공격마다 2의 추가 대미지를 준다. |
흉포한 어기적 대는 리든 | 리든 | 일반 리든이 느리게 움직인다. 흉포한 리든의 체력이 25% 증가하고, 공격마다 2의 추가 대미지를 준다. |
거대한 어기적대는 리든 | 리든 | 거대한 리든의 체력이 50% 증가하고, 공격마다 4의 추가 대미지를 준다. |
불타는 리든 | 리든 | 화염에 면역, 근접하면 지속 대미지를 주는 리든. |
산성 리든 | 리든 | 죽으면 산성 웅덩이를 남기는 리든. |
변덕스러운 리든 | 리든 | 머리가 부풀어 오른 리든. 머리를 공격하면 터지고 근접 대미지와 넉백효과. 근접해오면 몸통 위주로 공격 |
흉포한 브루저 | 리든 | 흉포한 돌연변이 체력이 25% 증가하고, 대미지가 50% 증가. 브루저가 광분 상태일때 재생. |
흉포한 익스플로더 | 리든 | 흉포한 돌연변이 체력이 25% 증가하고, 대미지가 50% 증가. 폭발의 밀쳐짐 효과가 100% 증가. |
흉포한 크러셔 | 리든 | 흉포한 돌연변이 체력이 25% 증가하고, 대미지가 50% 증가. 크러셔가 100% 트라우마 대미지를 준다. |
흉포한 호커 | 리든 | 흉포한 돌연변이 체력이 25% 증가하고, 대미지가 50% 증가. 호커의 작살이 명중하면 10의 추가 대미지를 준다. |
흉포한 렛치 | 리든 | 흉포한 돌연변이 체력이 25% 증가하고, 대미지가 50% 증가. 토사물을 직접 맞으면 재장전, 바꾸기, 사용 속도가 35% 감소. |
무장한 돌연변이 | 리든 | 돌연변이 특수 리든 약점이 내구성 좋은 방어구로 보호 되어 있다. |
낙오 금지 | 챌린지 | 모든 청소부가 살아있는 상태로 레벨을 완료하면 동전 500개를 얻는다. |
스피드 런 챌린지 | 챌린지 | 시간 제한 안에 레벨을 완료하면 동전 500개를 얻는다. |
재빠른 퇴장 | 챌린지 | 시간 제한 안에 모든 청소부가 살아있는 상태로 레벨을 완료하면, 동전 500개를 획득. |
안전 제일 | 챌린지 | 청소부가 세 번이하로 무력화되고 레벨을 완료하면, 동전 500개를 획득. |
침묵은 금 | 챌린지 | 자동차 알람, 또는 알람이 달린 문을 발동시키지 않고 레벨을 완료하면 동전 500개를 획득. |
혈액 샘플 | 챌린지 | 샘플 보관 용기를 찾아 레벨이 끝나는 곳까지 가지고 가면 동전 500개를 획득. |
어둠 | 이벤트 | 늦은 저녁 정도의 시간대로 시야 감소. |
어둠 (나이트메어) |
이벤트 | 밤 시간대로 시야 감소. 완전 어둡다. |
봉쇄 | 이벤트 | 알람이 달린 문이 여럿 존재하는 보안 등급이 높은 지역에 들어간다. 조심히 진행하자. |
사냥감 | 이벤트 | 지역에는 광분한 리든 무리가 가득 차 있다. |
수다쟁이 | 이벤트 | 스니치 출현. |
밤샘파티 | 이벤트 | 슬리퍼 잔뜩 출현. |
안개 | 이벤트 | 맵 상에 안개가 껴서 시야 확보가 어려워진다. |
새 | 이벤트 | 무리지어 있는 새에게 가까이 가거나 총을 쏘면 좀비 무리 발생. |
돌아온 악마 | 피날레 | 바짝 따라붙은 리든 무리를 피해 에반스버그 다리를 건너 파인리빌 방향으로 탈출하라. |
블루독 구멍 | 피날네 | 광산을 무너트려 리든의 근원지를 고립시키자. |
■ 카드 리스트(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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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종류 | 효과 |
다용도 운동화 | 기동성 | 활력 +20% 활력회복+20% 이동속도 +3%, 체력 +5 |
에너지 드링크 | 기동성 | 활력 +40% 대미지 저항 -5% |
추가적인 호흡 | 기동성 | 활력 +60% 슬로우 저항 -20% |
재장전 훈련 | 공격 | 재장전 속도 +20% |
입구가 넓은 매그넘 | 공격 | 재장전 속도 +30% 대미지 저항 -5% |
탄창 연결자 | 공격 | 재장전 속도 +50% 정조준 비활성화 |
강타자 | 공격 | 체력 +5 근접 공격 활력 효율 +10% 근접 공격 속도 +20% |
놋쇠 | 공격 | 근접 공격 활력 효율 +30% 근접 공격 속도 +30% 대미지 저항 -5% |
메테드린 중독자 | 공격 | 근접 공격 속도 +40% 근접 공격 활력 효율 +40% 근접 공격이 적에게 맞아도 멈추지 않는다. 정조준 비활성화 |
리든 슬레이어 | 공격 | 약점 대미지 +20% |
무모한 전술 | 공격 | 약점 대미지 +30% 대미지 저항 -5% |
초집중 상태 | 공격 | 약점 데미지 +50% -75% ADS 이동 속도 |
가시성 높은 조준경 | 공격 | 조준 속도 +30% |
좁은 시야 | 공격 | 조준 속도 +50% 대미지 저항 -5% |
안정된 조준 | 공격 | 조준 속도 +80% 조준사격시 이속감소 -50% |
사격용 장갑 | 유틸리티 | 무기 교체 속도 +25% |
사격준비 | 유틸리티 | 무기 교체 속도 +50% 대미지 저항 -5% |
자만 | 유틸리티 | 무기 교체 속도 +75% 대미지를 받았을 때 사격 정확도가 20% 저하(3초동안) |
후각 자극제 | 유틸리티 | 소생 속도 +100% |
격려 연설 | 유틸리티 | 소생 속도 +150% 대미지 저항 -5% |
열띤 연설 | 유틸리티 | 소생 속도 +225% 팀 무력화시 트라우마 +20% 감소 공격 액세서리 착용 불가 |
질주 | 기동성 | 이동 속도 +5% |
재빠른 걸음 | 기동성 | 대미지 저항 -5% |
걸음아 날 살려라 | 기동성 | 이동 속도 +15% 대미지를 받았을 때 사격 정확도가 20% 감소(3초) |
뛰어난 지구력 | 기동성 | 활력 +20% 달리기 효율 +20% 체력 +5 |
올림픽 단거리 | 기동성 | 달리기 효율 +30% 대미지 저항 -5% |
무모함 | 기동성 | 달리기 효율 +40% 달리기 중에 대미지를 받으면 체력을 모두 잃는다. |
탈출 | 유틸리티 | 탈출키 E를 길게 누르면 잡기에서 탈출 가능. 탈출 쿨타임 감소(기본 60초) |
의무병 | 방어 | 사용 속도 +25% 팀원 소생시 체력을 추가 20 회복 |
폭발 주의! | 기동성 | 공격 액세서리를 던지면 임시 체력 20 획득, 이동 속도가 20% 상승(10초 동안) |
의료 전문가 | 방어 | 회복 효율 +15% 지원 액세서리를 사용하면 이동 속도 +15%(15초 동안) |
천둥 소리 | 기동성 | 샷건을 쏘면서 이동 속도 +35% 샷건 대미지 +10% |
속도광 | 기동성 | SMG를 사용하면 이동 속도 +6% SMG 재장전 속도 35% 증가 |
헬파이어 | 기동성 | 쏘면서 이동 속도 +50% 발사하지 않는 동안 +5%의 이동 속도 |
마라톤 | 기동성 | 평행 이동이나 뒤로 이동시 패널티가 없어진다. 달리기를 할 수 없다. |
의무적 체력 | 기동성 | 팀의 활력 +10% |
걸음에 활력을 | 기동성 | 정밀한 공격이 명중하면 이동 속도가 10% 상승(5초 동안) |
파쇄기 | 공격 | 총알이 맞을 때마다 3초간 대상에 대한 대미지 1% 상승(최대 15%까지 누적) |
유리대포 | 공격 | 대미지 +25% 체력 -30 |
사디스트 | 공격 | 지난 10초 동안 각 정밀 처치에 대해 5% 약점 피해를 얻음 |
회피 동작 | 기동성 | 1회 공격에 10 이상의 대미지를 받으면 이동 속도가 20% 상승(3초 동안) |
아드레날린 공급 | 공격 | 체력 +100% 적을 쓰러 뜨리면 즉시 체력이 10 회복하고, 5초에 걸쳐 10 회복 체력 회복 -75% |
환상적인 회복 | 방어 | 지원 액세서리를 사용하면 25% 확률로 효과가 100% 상승 |
드라이버 | 유틸리티 | 사용 속도 +50% +10% 활력 |
다용도 도구 | 유틸리티 | 사용 속도 +75% 대미지 저항 -5% |
헤드밴드형 확대경 | 유틸리티 | 사용 속도 +125% 대미지를 받으면 일정 확룔로 1초간 눈속임 상태가 된다. |
유틸리티 용품 청소부 | 유틸리티 | 부근에 빠른 슬롯 액세서리를 감지할 수 있으며, 더 많은 빠른 슬롯 액세서리가 출현. |
흥분제 | 기동성 | 진통제를 사용하면 이동 속도 +10% 재장전 속도 +10% 무기 교체 속도 +10%(30초 동안) |
제자리에 | 기동성 | 첫 번째 세이프 룸에서 나온 직후, 팀의 이동 속도 +15% (30초간) |
킬러의 본능 | 공격 | 약점 대미지 +30% 조준이 비활성화 |
힘찬 교체 | 공격 | 잔탄이 줄어든 후 0.75초 이내에 무기 교체 시 대미지 +20%(5초간) |
재고 주머니 | 공격 | 저격총 탄약 용량 +30% 저격총 대미지 +10% |
탄창 운반자 | 공격 | 권총/SMG 탄창 용량 +30% 권총/SMG 대미지 +10% |
■ 카드 리스트(규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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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종류 | 효과 |
탄약 꾸러미 | 공격 | 탄약 용량 +25% |
탄약 벨트 | 공격 | 탄약 용량 +50% 활력 효율 -20% |
탄약 운반책 | 공격 | 탄약 용량 +75% 지원 액세서리 비활성화 |
가늠쇠 집중 | 공격 | 정확도 +20% |
광학 도구 애호가 | 공격 | 정확도 +30% 활력 효율 -20% |
빠른 살인 | 공격 | 정확도 +50% 조준사격 비활성화 |
모터사이클 재킷 | 방어 | 대미지 저항 +5% +5 체력 |
누벼진 옷 | 방어 | 대미지 저항 +10% +5 체력 활력 효율 -20% |
모터사이클 헬멧 | 방어 | 대미지 저항 +15% +10 체력 조준사격 비활성화 |
전투 훈련 | 공격 | 총알 대미지 +5% 총알 관통력 +50% |
대구경 포탄 | 공격 | 주는 총알 대미지 +7.5% 총알 관통력 +100% 활력 효율 -20% |
은으로 만든 총알 | 공격 | 대미지 +15% 총알 관통력 +150% 돌연변이를 처치하면 동전을 5개 소모 |
항생약품 | 방어 | 방어 치유효율 +20% |
구급 의료 기사의 가방 | 방어 | 치유 효율 +45% 활력 효율 -20% |
현장 외과의 | 방어 | 치유 효율 +60% 사용 속도 -50% |
에너지 바 | 기동성 | 활력 재생 +20% 체력 +5 |
콜드부르 커피 | 기동성 | 활력 회복 +40% 활력 효율 -10% |
타고난 단거리 선수 | 기동성 | 활력 회복 +100% 최대 활력 -50% |
고무하는 희생 | 방어 | 팀효과: 자신이나 동료가 무력화되면, 모든 동료가 20초에 걸쳐 체력을 25 치유. |
너그러운 영혼 | 방어 | 팀원을 회복하면 자신 체력도 50% 회복 |
쭈그린 자세 | 방어 | 앉아있는 동안 대미지 저항이 10% 사격 정확도가 40% 상승 |
쓰러진 동료의 복수 | 공격 | 팀효과: 자신이나 동료가 무력화되면, 모든 동료가 대미지 30%, 재장전 속도 20% 그리고 10초 동안 무제한 탄약을 획득. |
선봉 방어 | 방어 | 근접 킬을 하면 자신과 근처의 동료에게 임시 체력을 1부여 |
무아지경 | 공격 | 정밀한 공격을 명중하면 5초 동안 재장전 속도가 5% 상승(최대 10회까지 누적 가능) |
방화쇠 조절 | 공격 | 소총과 저격소총의 정확도가 +25% |
다수의 필요 | 방어 | 체력 -20% 팀효과: 팀 추가 생명 +1 |
컴뱃 나이프 | 공격 | 후려치기를 근접 무기로 판정되는 칼로 교체. |
고기 분쇄기 | 공격 | 앉은 상태에서 LMG를 사용하면 이동 속도와 정확도가 30% 상승 |
산탄총 기술 | 공격 | 산탄총 장전 속도 +40% |
절제된 움직임 | 기동성 | 저격소총으로 조준 공격하고 있는 동안 이동 속도 +40% |
모두를 위한 탄약 | 공격 | 팀효과: 팀 탄약 용량 +10% |
앉아 쏴! | 방어 | 앉아있는 동안 +10 체력을 얻고 오발 피해를 주거나 받지 않음. |
찜질 | 방어 | 치유 대상을 추가로 30초에 걸쳐 체력을 20 치유 |
집단 치료 | 방어 | 지원 액세서리를 사용하면 전체 팀원의 체력이 5 회복 |
의료 프로페셔널 | 방어 | 응급 처치 키트와 재세동기가 트라우마 대미지 15와 추가 생명을 1 회복 |
탄약 청소부 | 유틸리티 | 부근에 탄약을 쉽게 찾고 더 많은 탄약이 출현. |
지원 용품 청소부 | 유틸리티 | 부근에 지원 액세서리를 쉽게 찾고 더 많은 지원 액세서리가 출현. |
무기 청소부 | 유틸리티 | 부근에 무기를 쉽게 찾고 더 많은 무기가 출현. |
증가 | 방어 | 첫 번째 세이프 룸에서 나온 직후, 팀이 임시 체력 50 획득. |
참을성 있는 사냥꾼 | 공격 | 정조준하는 동안 매초 대미지가 10% 증가(3번까지 중첩) |
강화된 재장전 | 공격 | 잔탄이 줄어든 후 0.75초 이내에 재장전하면 다음 재장전까지 탄창 용량 +30% |
죽음의 표식 | 유틸리티 | 핑을 표시한 돌연변이가 강조된다. 표시된 적에게 팀이 주는 대미지 +10% |
지식이 힘이다 | 유틸리티 | 약점 대미지 +10% 준 피해량과 적의 체력바를 볼 수 있다. |
전술 조끼 | 공격 | 소총 탄약 용량 +30% 돌격 소총과 LMG 대미지 +10% |
■ 카드 리스트(위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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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종류 | 효과 |
비타민 | 방어 | 체력 +15 |
하이드레이션 팩 | 방어 | 체력 +25 탄약 용량 -15% |
캔에 든 물건 | 방어 | 체력 +40% 활력 -30% |
경기 시작 | 공격 | 근접 대미지 +50% 체력 +5 |
뾰족한 조각 | 공격 | 근접 대미지 +25%, 근접 무기를 사용하는 동안 대미지 저항 +10% 탄약 용량 -15% |
주정뱅이 | 공격 | 근접 대미지 +75% 근접 공격이 범위 대미지를 입힌다. 달리기 사용 불가 |
튼튼함 | 방어 | 트라우마 저항 +15% 체력 +5 |
방탄복 | 방어 | 트라우마 저항 +25% 탄약 용량 -20% |
나무 갑옷 | 방어 | 트라우마 저항 +40% 화염 저항력 -100% 산성 저항력 -100% 폭발 저항력 -100% |
수류탄 훈련 | 공격 | 액세서리 대미지 +25 |
파괴 전문가 | 공격 | 액세서리 대미지 +50% 탄약 용량 -15% |
금속 폭발물 | 공격 | 액세서리 대미지 +75% 무기 교체 속도 -25% |
자신감 넘치는 킬러 | 공격 | 플레이어 또는 팀이 돌연변이를 처치하면 레벨이 끝날 때까지 대미지가 1%(최대 15%) 증가 |
거물 | 공격 | 약점에 근접 공격 명중시 추가 비틀거림 대미지 +20 |
고통 감내 | 방어 | 돌연변이 공격시 일시적인 체력과 활력 획득 |
버서커 | 공격 | 최근 4초간 근접 킬 1회에 근접 대미지 +10% 근접 속도 +10% 이동 속도 +5% |
진정한 기개 | 방어 | 공격당 15이상의 대미지를 받으면 체력이 8회복(5초당) |
방화 | 공격 | 화염 대미지 100% 가연성 물체 감지 기능 화염으로 적을 쓰러 뜨리면 임시 체력 3 획득. |
폭파부대 | 공격 | 폭발 대미지 100% 폭발에 대한 내성 35% |
반흔 조직 | 방어 | 모든 리든에게 받는 대미지가 1감소 |
전투 욕망 | 방어 | 근접 무기로 킬하면 체력을 2 치유. |
한 줄로 세워 | 공격 | 소총의 관통력 +100% |
공포 직시 | 방어 | 2미터 이내에 있는 리든을 쓰러 뜨리면 임시 체력 3 획득 |
배부름 | 방어 | 체력 회복 -20% 팀 체력 +10 |
강한 공격 | 공격 | 돌진: 근접 무기를 들고 마우스왼쪽버튼을 길게 누르면 돌진한다. 돌진 공격의 대미지가 100% 증가. |
찢어발기기 | 공격 | 근접 공격이 명중하면 대상에 대한 대미지가 20% 증가(5초간) |
구간감시 | 방어 | 15미터 이상 떨어진 적을 처치하면 그 적으로부터 10미터 이내의 팀원이 임시 체력 5 획득. |
새로운 붕대 | 방어 | 각 레벨을 시작할 때 팀의 트라우마 대미지 10회복 |
두 번째 방안 | 공격 | 주 무기를 보조 무기 슬롯에 장착할 수 있다. 무기 교체 속도 -25% |
공격 용품 청소부 | 유틸리티 | 주변에 있는 공격 액세서리를 감지할 수 있고 공격용 액세서리가 더 많이 생성된다. |
화학 용품으로 얻은 용기 | 공격 | 진통제를 사용하면 대미지 +25%(60초간) |
NUMB | 방어 | 임시 체력을 얻고 있는 동안 대미지 저항 15% |
측변 공격 | 공격 | 정밀한 공격을 하면 20%의 확률로 리든이 폭발하여 4미터 내에 있는 다른 리든에게 15 대미지를 준다. |
산탄 브루저 | 방어 | 샷건 사용 중 임시 체력 획득 |
두 번째 기회 | 방어 | 추가 생명 +1 체력 +5 |
■ 카드 리스트(행운)
▼ 자세한 내용은 더보기 클릭
이름 | 종류 | 효과 |
수류탄 주머니 | 공격 | 공격 액세서리 인벤토리 +1 |
이중 수류탄 주머니 | 공격 | 공격 액세서리 인벤토리 +2 주는 대미지 -10% |
넘치는 주머니 | 공격 | 체력 -10% 팀의 공격 액세서리 인벤토리 +1 |
지퍼달린 작은 주머니 | 방어 | 지원 액세서리 인벤토리 +1 |
숄더백 | 지원 | 지원 액세서리 인벤토리 +2 대미지 -10% |
상자 속 상자 | 방어 | 체력 -10% 팀의 지원 액세서리 인벤토리 +1 |
강도 | 유틸리티 | 근접 킬을 하면 2% 확률로 탄약이 출현. |
노상강도 | 유틸리티 | 권총으로 킬을 하면 2% 확률로 탄약이 출현. |
재장전 관리 | 공격 | 무기를 넣으면 재장전 탄약 용량 -15% |
현상금 사냥꾼 | 유틸리티 | 돌연변이를 처치하면 동전을 10개 획득(레벨 당 최대 300까지) |
탄약 보관소 | 공격 | 보조 무기의 탄약이 무한대, 보조 무기 재장전 속도가 -20% |
생명 보험 | 방어 | 추가 생명 +2 각 레벨을 시작할 때 동전을 50개 잃는다. |
상처 입은 동물 | 방어 | 위험한 상태(체력 30% 이하)일 때 적을 죽이면, 체력 1 회복 |
복리 | 유틸리티 | 세이프 룸에 도달하면 소유한 동전의 10%를 추가로 획득. |
행운의 동전 | 유틸리티 | 누군가 동전을 획득하면 35%의 확률로 35% 만큼 추가 동전을 획득 |
돈만 아는 사람 | 유틸리티 | 팀원이 동전을 입수할 때마다 자신도 동전을 5개 입수, 최대 100개를 입수할 수 있다. |
런 앤 건 | 기동성 | 달리는 중에도 총을 쏠 수 있다. |
동전 청소부 | 유틸리티 | 주변에 있는 동전을 감지할 수 있고, 동전이 더 많이 생성. |
부의 분배 | 유틸리티 | 각 레벨을 시작할 대 팀원이 보너스로 동전 100개 획득. |
탄약 운반자 | 공격 | 산탄총 탄약 용량 +30% 산탄총 대미지 +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