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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시푸(SIFU)' 진엔딩 공략, 팁 모음


슬로클랩이 개발한 로그라이크풍 쿵푸(쿵후) 격투 액션 게임 < 시푸(SIFU) >의 기본적인 게임 플레이 시스템부터 진엔딩/시크릿 엔딩(불살) 공략, 여러 팁을 모아봤습니다. 

 

시푸는 PS5, PS4, PC(에픽, 한국어 지원)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시푸 공략 목차:

■ 기본 게임 시스템 소개

■ 기본 전투 가이드

■ 기술(스킬) 해금 하는 법

■ 용신단에서 보상(패시브) 얻는 법

■ 숏컷/용신단 위치

■ 마지막 보스 팁

■ 시크릿/진엔딩 보는 법(※ 스포일러 주의)

 

기본 게임 시스템 소개

 

 

  • 로그라이크 쿵푸 액션 게임 - 시푸는 이전 Absolver를 개발한 슬로클랩의 최신작으로, 복수의 이야기를 다룬 싱글 플레이 중심의 로그라이크풍 격투 액션 게임. 다양한 쿵푸, 회피, 필살기 등을 사용할 수 있고, 죽으면 다시 부활할 수 있지만 대신 「데스 카운터」가 누적, 플레이어 캐릭터는 점점 늙게 된다. 연속으로 죽을 시 '데스 카운터' 수치가 상승하며, '데스 카운터'는 신단 보상(1,000XP 필요)으로 초기화, 혹은 분노한 특정 적(황금색)을 처치하면 제거할 수 있다. 

 

체력 게이지 위에 현재 나이와 데스 카운터가 표시된다

 

  • 70살 이상이 되면 게임 오버 - 10살 기준(30살/40살/50살/60살/70살)으로 나이가 들수록 「대미지UP/체력DOWN」 상태가 변화, 70살 이상이 되면 게임 오버되며, 입수한 스킬/업그레이드는 다 잃고 해당 챕터를 처음부터 다시 플레이해야 한다.(영구 스킬은 제외, 해당 챕터를 시작했던 나이로 재시작) 각 스테이지 보스를 처치하면 해당 나이와 데스 카운터를 그대로 가지고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간다. 

 

죽으면 나이를 대가로 부활할 수 있는 신비한 팬던트(부적/엽전)

 

  • 5개의 챕터로 구성 - 게임은 전투/보스전 위주의 총 5개의 스테이지로 구성, 70살 전까지 마지막 보스를 처치하는 것이 목표다. 각 스테이지에는 적들과 중간 보스, 숏컷(지름길), 수집품 등이 있으며 스테이지 보스를 처치하면 다음 챕터로 넘어갈 수 있다. 따로 난이도 조정 기능은 없다.

 

기본 전투 가이드

 

 

  • 난이도 높은 액션 - 시푸는 꽤 난이도가 높은 격투 액션 게임으로, 가벼운 공격, 강한 공격, 패리, 막기, 회피 등을 사용하여 전투가 진행된다. 콤보 기술도 다양하므로 기술을 마스터하려면 꽤 시간이 필요하다. 특히 처음에는 공격적인 플레이보다 방어적으로 플레이하는 것을 추천하는데 이유는 체력이 곧 생명이자, 나이를 아낄 수 있기 때문. 즉 상대방의 패턴을 파악한 뒤, 먼저 행동하면 후에 대처하는 것이 좋다. 공격할 때와 방어할 때를 알아야 하는 것.
  • 무기, 포커스 필살기가 강력 - 시푸에는 여러 무기가 존재하는 데 대부분 강력하다. 또한 주운 무기를 던질 수 있으며 상대방에게 대미지를 입히고 스트럭쳐를 채우고, 기절시키는 등 특히 분노한(노란색) 적들에게 효과적이다. 또 포커스 게이지가 차면 강력한 포커스(집중 기술)를 사용할 수 있다. 화면 왼쪽 하단에 게이지가 표시되며, 공격을 성공하거나, 회피/패링하면 조금씩 채워진다. 
  • 슈퍼 아머에 주의 - 게임을 진행할수록 더 강력한 슈퍼 아머를 가진 보스나 적들이 등장하며, 일반 공격이 막혀서 상당히 고전하게 된다. 팁은 회피하여 시간이 느려질 때까지 기다리거나, 패링으로 밀려나게 만드는 것. 또한 붉은색으로 빛나는 상대방의 공격을 막기로 방어하면 자신의 스트럭쳐가 많이 채워지기 때문에 주의.
  • 황금색 엘리트 적 - 황금색 오라의 엘리트 몹들은 일반 적들보다 더 많은 체력과 공격력을 가지고 있는데, 테이크 다운을 발동할때 체력을 풀로 회복하면서 등장한다. 이런 적들은 위치를 기억해뒀다가 그냥 때려서 죽이자.
  • 환경 데미지 - 계단이나 난간에서 떨어뜨리면 상당한 환경 피해를 입힐 수 있다.

 


스트럭쳐(세키로의 체간) 게이지

  • 스트럭쳐는 화면상의 노란색 막대로 표시되는데 본인/상대방의 가드가 깨지기 전에 얼마나 많은 공격을 방어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게이지 역할을 한다. 특별한 행동을 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회복되며, 적에게 유효 공격, 완벽 회피/패링 등을 성공하면 스트럭쳐 게이지가 올라가, 전부 채워지면 무방비 상태가 되며 마무리(테이크다운) 공격을 할 수 있다. 

 


방어 

  • 적의 공격을 방어하는 방법은 크게 막기, 패리, 흘리기, 회피이동, 4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 막기」는 타이밍 상관없이 막기 버튼만 누르고 있으면 사용할 수 있지만, 스트럭쳐 게이지가 차오르며, 다 차면 잠시 동안 무방비 상태가 된다.
  • 패링/패리」는 정확한 저스트 가드 타이밍에 막기 버튼을 눌러 사용하면 적의 공격을 방해하고 반격을 사용할 수 있다. 
  • 회피/흘리기」는 막기 버튼을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좌/우/위/아래(상단, 중단, 하단)를 누르면 발동하는데, 상대 공격에 맞춰 적절하게 사용하면 대부분의 공격을 피할 수 있다. 완벽하게 피하면 시간이 잠깐 느려지고 후속 공격을 할 수 있다. 반사 신경을 상당히 요구하는 기술으로, 완벽히 쓰려면 상당한 수련이 필요하지만 필수적으로 익혀야 하는 기술. 팁은 회피 버튼 입력을 너무 의식하지 말고 공격이 오는 방향에 집중하자.
  • 이동회피」는 달리기 버튼을 이동 방향에 맞춰 누르면 해당 방향으로 빠르게 이동하면서 회피한다. 적과 거리를 벌릴 때 사용하기 좋으며 사용 도중에 스트럭쳐 게이지는 회복되지 않는다. 

 

기술(스킬) 해금 하는 법 

 

 

  • 시푸에서 여러 기술들은 스킬 트리에서 해금할 수 있고 죽으면 스킬은 사라지지만, 총 6번 반복 구매하면 영구적으로 해금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강력 스위프 포커스」기술은 초기 해금 XP는 500이 필요하고 영구적으로 해금하려면 5번의 추가 500 XP가 필요하다. 기존 로그라이크 게임처럼 반복 플레이를 통해서 스킬을 영구적으로 해금할 수 있다.
  • 스킬은 매 런마다 습득할 수 있는 3가지 방법이 있다. 「용신단」, 「죽을 때마다」, 그리고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스킬 트리」에서 가능하다. 
  • 스킬 맨 아래부터 배울 수 있는 나이(30살/40살/50살/60살/70살)에 제한이 걸리니 주의. 

 

  추천 기술
환경 통제 무기나 물체 근처에서 버튼을 누르면 즉시 적에게 던질 수 있다. 멀리서 적의 공격을 방해하거나 마지막 일격을 가할 때 좋다.
무기 관리 무기 내구도가 상승해서 좀 더 오래 쓸 수 있게 된다.
무기 잡기 적들이 던지는 무기나, 병, 칼을 잡을 수 있다.
스냅 킥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앞으로 나아가는 발차기 공격. 적과 거리를 좁힐 때 유용하며 적의 스트럭쳐를 채울 수 있다.
푸시백 캔슬 적에게 공격 당하면 빠르게 자세를 잡을 수 있는 기술. 높은 곳이나, 계단, 환경 충돌으로 발생하는 피해도 줄일 수 있을 것. 
분노의 주먹 강한 공격 버튼을 꾸욱 눌렀다 때면 발동하는 기술으로, 적을 기절시킬 수 있다. 다만 적과 가까워야 하며 1~2초 이상 눌러야 하기 때문에 무방비 상태가 될 수 있으니 주의.  
체이싱 스트라이크 밀쳐낸 적에게 가벼운 공격 버튼을 누르면 따라가 강력한 연속 공격을 한다. 
체이싱 트립 킥 밀쳐낸 적에게 강력한 공격 버튼을 누르면 따라가 적을 눕힐 수 있다. 
크로치 펀치 상단공격을 피하면서 빠르게 공격할 수 있다.
강력 스위프 포커스 강력한 포커스 공격으로 적의 다리를 발로 차서 넘어지게 한다. 이로서 약간의 여유 시간을 만들 수 있고, 다운 공격을 사용하면 대미지를 주고 적의 스트럭쳐를 채울 수 있다. 

 

용신사(석상)에서 보상(패시브 능력) 얻는 법

 

 

  • 용 신단는 각 스테이지 내에 책상, 받침대 위 등에 위치해 있으며 런 중에 체력을 회복하거나, 경험치 등을 소비하여 여러 패시브 능력들을 얻을 수 있다. 신단은 총 세 개의 「수명」, 「스코어」, 「XP」로 구성되어 있고 각 런에서 적용되는 3개의 패시브 능력을 제공, 능력당 3레벨까지 강화할 수 있다.
  • 「수명」은 제한 나이를 넘으면 사용할 수 없다. 즉 「스트럭쳐 비축」은 60살이 넘으면 사용할 수 없고, 「테이크 다운」은 40살이 넘으면 사용할 수 없으며, 「무기 지속 시간」은 25살이 넘으면 사용할 수 없다. 
  • 스코어는 전투 시 오른쪽에 화면에 뜨는 최종 스코어 수치를 통해 해금할 수 있다. 스코어는 전투에서 콤보 레벨을 유지/패링 성공하면 점수가 잘 쌓이고 최대 x5까지 상승, 피해를 입으면 감소한다. 
  • XP는 현재 얻은 경험치(XP)를 통해 해금할 수 있다. 스킬 트리에서 모든 스킬을 영구적으로 해금한 뒤에도 여기서 패시브 능력을 획득할 수 있다. 

 

  추천 보상
테이크 다운시 
체력 회복
적의 스트럭쳐 게이지다 채우고 테이크 다운을 사용하면 자신의 체력을 회복할 수 있다. 다만 1v1싸움이나 보스 싸움에서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으니 전부 찍지는 말자. 
포커스 비축 필살기를 사용할 수 있는 포커스 게이지 최대치를 늘려준다. 보스전에 유용하며(마지막 보스전에서는 포커스 사용 불가능) 최대 2개 이상 찍는 것이 좋다. 
포커스 회복 비용이 많이 드는 특전이지만 3레벨을 찍으면 적의 공격을 성공적으로 회피하거나 막았을 때 포커스 게이지를 크게 회복하므로 위의 포커스 비축과 함께 사용하면 유용. 
무기 지속시간 증가 무기는 시푸에서 훌륭한 무기 중 하나이며 무기에 더 많은 내구성이 추가돼 전투에 많은 도움이 된다.
데스 카운터 죽으면서 상승한 데스 카운터를 초기화 시키는 보상으로 특히 보스전투 전에 사용하면 좋다. 

 

숏컷(지름길)/용신단 위치

 

 

  • 숏컷(지름길) 해체 - 각 스테이지에는 빠른 런을 위한 숏컷(지름길)들이 존재하며 한번 해체하면 스테이지의 많은 부분을 빠르게 스킵할 수 있게 된다. 대부분 특정 중간 보스들을 처치하면 얻는 열쇠로 해체할 수 있다.

 

챕터1 - 4개

 

챕터2 - 3개

 

챕터3 - 3개

 

챕터4 - 3개

 

챕터5 - 3개

 

  • 용신단 - 용옥새에서는 체력을 회복하고 매번 하나의 보상을 선택할 수 있다. 스테이지당 3-4개가 있고 런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니 꼭 확인하고 가자.

 

마지막 보스 양선생 상대하는 법

 

 

  • 양선생은 시푸에서 가장 강력한 적으로, 기본적으로 주인공과 같은 기술을 더 빠르고 강력하게 사용한다. 또한 포커스 공격은 사용할 수 없어, 전적으로 자신의 실력만으로 깨야하는 곳이다. 다만 의외로 패링/패리 공격이 잘먹혀(상대 체간 게이지 상승) 용신단에서 관련 업그레이드를 해뒀다면 조금 더 상대하기 쉬워진다.
  • 일반적으로 양선생이 먼저 공격하길 기다렸다가 적절하게 회피하거나 막은 뒤에 반격하는게 좋다. 특히 팔의 빛나는 공격은 막기로 방어하면 스트렉쳐 게이지가 상당히 채워지니 주의. 상대방의 공격을 막고, 피하고, 자신의 공격 기회를 찾으면서 공격하자. 2페이즈는 1페이즈와 동일하지만 근처에 오면 사용하는 돌진 공격, 하단 슬라이드 킥, 주인공 위치를 바꾸는 던지기 등 몇가지 새로운 기술을 사용한다. 결국에는 끈기를 가지고 직접 싸우면서 적응하는 방법밖에 없다.

 

시크릿/진엔딩 보는 법  

 

보스 스트럭쳐(체간) 게이지가 풀인 상태에서 근처로 가면 뜨는 대화를 선택하면 죽이지 않고 클리어 가능

 

  • 시크릿/진엔딩 보는법: 1회차를 클리어하고, 2회차에서 5명의 모든 보스를 죽이지 않고 클리어한다. 

 

  보스를 죽이지 않고 클리어 하는 법
첫째 보스를 2페이즈 전투로 만든다.
둘째 보스의 스트럭쳐 게이지를 완전히 채우고, 마무리(테이크다운) 공격 하지 않는다. 
셋째 이후 게이지가 약간 감소하는데, 다시 한번 스트럭쳐 게이지를 완전히 채우고, 테이크 다운하지 말고 근처에 다가가면 「대화 상자(SPARE)」가 표시, 선택하면 보스를 죽이지 않는 또 다른 컷신이 등장한다. 

 

  • 1회차 엔딩 후에 진엔딩 요소가 해금 - 1회차를 클리어하면 다소 우울한 엔딩이 펼쳐지며, 보드 게시판에 몇가지 비밀 단서가 추가된다. 즉 상대방에게 덕/자비를 베풀어야 한다는 것인데 그렇게 하면 각 보스를 살릴때마다 부적을 얻을 수 있고, 진정한 엔딩을 위해서는 5개의 부적 모두 소유해야 한다.
  • 모든 보스를 죽이지 않으면 진엔딩 해금 - 시크릿/진엔딩을 보는 방법은 1회차 엔딩을 본 뒤, 이후 모든 보스를 죽이지 않고 클리어하는 것이다. 각 보스들은 2페이즈에서 체력을 0으로 만들면 보스를 죽이면서 클리어되지만, 스트럭쳐 게이지를 풀로 채운뒤, 가까이 가면 나오는 대화 상자를 선택하면 죽이지 않고 클리어할 수 있다. 4명의 보스와 마지막 보스 양선생까지 살려주기로 선택하면 이벤트 전투 후(상대 체간 게이지를 풀로 채우면 클리어, 주인공은 죽지 않음) 시크릿/진엔딩이 등장, 업적도 달성할 수 있다.

 

▼ 1회차 엔딩 진엔딩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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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회차 엔딩. 주인공에게 부적을 훔치는 것이 아닌 지켰어야 한다고 말하는 스승

 

시크릿/진엔딩. 주인공은 천국같은 곳에서 깨어나고, 마지막에 나오는 부적은 5개중 4개만 빛나고 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