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작/폴가이즈

[SuperData] 폴 가이즈 820만장, 호라이즌 제로 던 71만장 디지털 PC 판매

JCK. 2020. 9. 24. 09:02

해외 디지털 게임 매출 분석 사이트 SuperData에 따르면, 디볼버 디지털이 배급, 미디어 토닉이 개발한 배틀로얄 멀티플레이 난투 게임 폴 가이즈: 얼티밋 넉아웃이 2020년 8월 PC 디지털 매출 기준으로 1위로 데뷔, 1억 8,500만 달러의 매출을 달성하면서 2016년 출시된 오버워치 이후로 PC 타이틀 중 최고의 판매 타이틀을 기록했으며, PC(스팀)에서 약 820만 명의 플레이어가 게임을 구입했다고 합니다.

 

또 지난 8월 7일 출시한 과거 PS4 독점 타이틀였던 호라이즌 제로 던의 PC판은 71만 6천 장을 판매, 위쳐 3:와일드 헌트와 비슷한 출시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전체 기사는 아래에서 볼 수 있습니다. 

 

2020년 8월 PC, 콘솔, 모바일 디지털 게임 매출 순위(SuperData)

 

SuperData 전 세계 디지털 게임 시장: 2020년 8월


 

2020년 8월 디지털 게임 매출 총액은 108억 달러로 전년 대비 16% 증가했으며, 디지털 콘솔 수익은 2019년 동월 대비 88% 증가하며 가장 많이 성장했다. 매출도 PC에서는 15%, 모바일에서는 3% 증가했다. 디지털 게임은 2020년 상반기 8월까지 828억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 성장했다. 게임 수익은 COVID-19의 락다운이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3월에 증가했다. 그 이후, 각 게임 플랫폼(모바일, PC 또는 콘솔)은 매년 더 높은 수익을 창출했다.

 

Fall Guys: Ultimate Kockout은 2016년 5월 오버워치 이후 모든 PC 타이틀 중 최고 수익(1억8500만 달러)을 기록했다. 디볼버 디지털이 배급하고 미디어토닉이 개발한 이 혁신적인 배틀로얄은 플레이스테이션 플러스 가입자에게 무료였지만 820만 플레이어가 PC 버전을 구매했다. 폴 가이즈의 혁신적인 성공은 비교적 작은 개발팀에서 게임을 개발한 것이기 때문에 특히 인상적이었다. 이 게임의 혼란스럽고 엉뚱한 게임 플레이는 트위치와 같은 게임 비디오 콘텐츠 플랫폼에서 큰 인기를 끌었는데, 출시될 당시 트위치 시청률 차트에서 1위를 기록했다.

 

Horizon Zero Dawn은 출시 한 달 동안 PC에서 71만 6천 장을 판매했다. 원래 플레이스테이션 4 독점 게임이었던 호라이즌은 The Witcher III: Wild Hunt와 비슷한 규모의 PC 출시 매출을 기록했으며, Assassin’s Creed Odyssey보다는 훨씬 더 큰 PC 출시 매출을 기록했다. 또한 8개월간의 플레이스테이션 4 독점이 끝난 뒤 2020년 7월에 출시한 데스 스트랜딩(47만 7천장) PC 판 보다 출시 당시 판매량이 더 높았다. 호라이즌 PC 버전의 성공 이후, 소니는 이미 다른 플레이스테이션의 독점 게임을 PC로 가져오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프리미엄 스포츠 게임은 가을 스포츠 타이틀의 출시가 시작되면서 3억 2,100만 달러를 벌어들였다. 일렉트로닉 아츠의 매든 NFL 21은 이달 말 출시 후 8월 한 달간 57만 개의 디지털 버전을 판매했다. NBA 2K21는 9월까지 출시되지 않았지만, NBA 2K20의 8월 판매량은 NBA 2K19의 2019년 8월 판매량에 비해 165% 증가했다. 이 게임은 여름 동안 계속되는 NBA 시즌의 전례 없는 상황 때문에 이득을 본 것 같다. 새로운 2K 스포츠 프랜차이즈인 PGA 투어 2K21도 지난 8월 데뷔했다. HB 스튜디오에서 The Golf Club 시리즈를 리브랜딩 한 이 타이틀은 출시 한 달 동안 58만 개의 디지털 버전을 판매했다.

 

포트나이트의 매출은 PC와 콘솔에서 전월대비 76% 증가해 모바일 매출 감소분을 상쇄했다. 마블 코믹스의 캐릭터들을 바탕으로 한 치장품들이 등장하는 새로운 시즌 콘텐츠 덕분에 8월 말에 플레이어 지출이 급증했다. 이는 애플과 구글이 현재 진행 중인 에픽과 양 기술사 간 법적 분쟁의 일환으로, iOS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에서 게임을 삭제한 이후 62%나 감소한 모바일 매출과 큰 대조를 이룬다. (우리가 발표한 모바일 매출 총액은 안드로이드 버전의 포트나이트를 포함하지 않는다.)

 

포켓몬 고는 8월에도 매출 상승을 이어가며 사상 최대 실적 기록을 세웠다. 이 게임은 2016년 8월 이전 최고 매출 달성보다 25% 더 많은 수익을 창출했다. 따뜻한 날씨와 잦은 시간제한 이벤트로 열정적인 유저층을 어필한 덕을 봤다. 포켓몬 고는 역사적으로 여름에 가장 좋은 매출을 기록하여 왔으며 9월이나 10월에 수익이 감소하기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플레이어 언노운스의 배틀그라운드 모바일(PUBG Mobile)은 인도에서 금지되기 전 마지막 달 동안 8번째로 높은 수익을 올린 모바일 타이틀이었다. 이 게임은 인도 정부가 중국 앱에 대한 광범위한 단속을 벌이기 전까지 인도에서 가장 많은 돈을 벌어들인 게임이었다.(텐센트가 PUBG 모바일 버전을 운영해왔음) 또 8월에는 게임 전체 매출과 플레이어 수가 크게 변하지 않아 포트나이트의 모바일 버전 삭제가 PUBG 모바일으로 대규모 플레이어 이탈이 이어지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