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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PG '파이어 엠블렘 인게이지' 전투 시스템 소개

 

닌텐도가 배급, 인텔리전스 시스템이 개발하는 파엠 시리즈 최신작 < 파이어 엠블렘 인게이지 >의 기본적인 전투 시스템을 소개하는 정보가 공개되었고,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볼 수 있습니다. 😶💜

 

 

「파이어 엠블렘 인게이지」란? 


「파이어 엠블렘」 시리즈는 여행 도중 동료들과 만나 함께 성장해 나가는 '롤플레잉(RPG)' 요소와 키운 동료들을 전장에서 지휘하며 싸우는 '턴제 시뮬레이션 배틀'을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 누구를 키우느냐는 플레이어에게 달려있고 동료가 될 수 있는 캐릭터는 총 30명 이상 등장한다.

 

캐릭터의 병과(클래스)도 다양해서 많은 캐릭터 중에서 좋아하는 캐릭터를 골라 키울 수 있으며 동료를 키우고 커스터마이징하여, 플레이어가 지휘하기 쉬운 '본인 취향의 군'을 만드는 것, 그게 「파이어 엠블렘」의 묘미라고 볼 수 있다. 이번 작은 역대 파엠 시리즈 작품의 주인공과 캐릭터들이 '문장사'라는 이름으로 등장, 합체하여 함께 싸우는 시스템도 새롭게 도입되었다.

 

주인공을 비롯해 리토스/브로디아/피레네/솔룸/이루시온 지역의 캐릭터들과 적대 세력의 관계도

 


전투의 흐름

  • 전장에 도착하면 배틀이 시작되며 우선 출격할 동료를 선택한다. 동료를 선택해 이동하고 무기를 골라 공격을 실시한다. 모든 동료가 행동하면 적의 턴으로 바뀌며 자신의 턴과 적의 턴을 반복하면서 적군의 리더를 쓰러뜨리는 등의 목표를 달성하면 해당 미션에서 승리할 수 있다. 

 


다양한 병과를 활용하고 약점(Break!)을 노려라!

  • 전장에서 활약하는 동료들의 병과는 다양하고 특기도 전부 다르다. 병과에는 이동 범위가 넓은 「기마병」, 수비가 탄탄한 「중장보병」, 멀리서 적을 노리는 「궁병」, 원거리 마법공격 「마도사」, 물 위도 날 수 있는 「비행병」 등이 존재한다. 각 병과와 무기에는 상성이 존재하는데, 예를 들어 중장 보병은 무기 공격에는 강한 반면 마법에는 약하고, 또한 도끼는 검에 약하고 창은 도끼에 약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한 철의 대검과 같은 큰 흔들림을 줄 수 있는 무기는 후공이 되는 대신에 「Smash!」가 발생해 적을 1칸 후퇴시키고, 다른 유닛이나 장애물이 있을 경우 「Break!」가 발생된다. 

 

 

  각 무기의 상성
도끼에 강하고 창에 약하다.
검에 강하고 도끼에 약하다.
도끼 창에 강하고 검에 약하다.
체술 활, 마도서, 단검에 강하다.

 


처음 접하는 유저들을 위한 기능이 가득!

  • 이번 작품은 처음 '파엠' 시리즈를 플레이하는 유저도 접근하기 쉬운 기능이 많다. 적의 사정권 안에 들어가면 '선'으로 알려 주기 때문에 다음 턴에 적에게 집중 공격당하는 상황을 피할 수 있다는 것. 이외에도 공격 전에 전투 후 서로의 남은 HP와 공격 순서, 가장 효과적인 무기를 확인할 수 있어 전투 결과를 예측 가능하다. 또한 메뉴 화면에서 「용의 시수정(竜の時水晶)」 기능을 사용하면 시간을 다시 되돌려 행동을 다시 할 수 있게 된다. 동료가 쓰러지거나, 실수로 동료를 이동시켜 버렸을 때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이번 작에 새롭게 추가된 시간을 되돌리는 기능

 


처음 플레이하는 분들은 '노멀' 난이도와 '캐주얼' 모드를 추천.

  • 게임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난이도는 「노멀/하드/루나틱」 3단계가 있으며 '파엠'을 처음 플레이하는 분들에게는 '노멀'을 추천. 또 난이도와는 별개로 쓰러진 동료가 다음 장에서 복귀하는 간편한 모드 「캐주얼」과 쓰러진 동료를 영구적으로 잃는 모드 「클래식」 2개의 모드가 존재한다. '클래식'에서는 동료가 쓰러져도 '용의 시수정'을 사용해 다시 되돌릴 수 있으며, 보다 편하게 플레이하고 싶으면 '캐주얼' 모드를 추천.

 


취향대로 동료를 키우자!

  • 배틀을 유리하게 진행하려면 우선 캐릭터를 레벨업하면서 강해져야 한다. 배틀을 거듭하고 경험치가 쌓이면 레벨업을 하고, 이외에도 강한 무기로 공격력을 높이거나 귀중한 아이템을 사용하는 등 마음에 드는 동료를 강하게 만드는 데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그 중 랜덤으로 적이 나타나는 '조우전'은 스토리와 상관없이 여러 번 배틀할 수 있기 때문에 여기서도 레벨을 올릴 수도 있다.

 


병과(클래스)의 변경

  • 동료의 성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병과의 변경. 각 캐릭터의 병과는 미리 정해져 있지만 아이템을 사용하면 다른 병과로 클래스 변경이 가능하고 병과가 바뀌면 싸우는 방식도 확 달라진다. 또한 레벨이 10 이상이 되면 상급 병과으로 승급할 수 있고 상급 병과가 되면 다양한 능력이 향상되어 강력한 무기도 사용 가능하다. 좋아하는 캐릭터/병과를 플레이어가 목표로 하는 싸움 방식에 맞춰 육성하고 자신만의 최강의 군을 편성하자.

 

스쿠세사르, 그리폰나이트, 베르세르크, 세이지 등 다양한 상위 병과도 등장

 

 

동료끼리 점점 깊어지는 유대!

  • 동료끼리 옆에서 싸우거나 회복해 주면 유대가 점점 깊어져 '지원 대화'를 볼 수 있게 되며, 두 사람의 유대가 깊어질수록 각자의 생각이나 관계, 숨겨진 배경을 깊이 알 수 있다. 유대는 배틀에도 유리하게 작용하고 전투 중에 유대가 깊어진 상대가 옆에 있으면 서로의 능력이 상승돼 함께 싸울수록 더욱 든든한 존재가 된다. 파이어 엠블럼에서 중요한 것은 동료를 키우고 동료와 함께 싸우는 것. 소수의 캐릭터에게 애정을 쏟을 것인가, 아니면 모든 캐릭터에게 골고루 애정을 쏟을 것인가? 어떤 병과를 키우고 어떤 식으로 싸울 것인지는 모두 플레이어에게 달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