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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리터널 - 숨겨진 엔딩 보는 법, 영구 해금 요소 등 공략


소니(SIE)가 배급, 하우스마크가 개발한 3인칭 로그라이크풍 액션 게임 < 리터널 >이 PS5로 출시됐는데요. 리터널에서는 숨겨진(시크릿) 엔딩이 존재하며, 이를 보기 위한 방법과 그 외에 게임의 스테이지 구성, 영구적으로 해금되는 요소, 죽으면 사라지는 요소 등 주요 공략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볼 수 있습니다~!

 

전체 목차:

■ 리터널은 어떤 게임인가
 게임 스테이지와 체크포인트에 대해
영구적으로 해금되는 요소
 사망시 혹은 게임 종료 시 사라지는 요소

■ 문의 종류 소개

아티팩트, 자원, 아이템 등 소개
 숨겨진 엔딩 보는 법
 엔딩 해석(뇌피셜)

 

자료 출처 - Pushsquare, polygon, IGN

 

리터널은 어떤 게임?


 

「리터널」은 레소군 등의 아케이드 게임을 개발한 하우스마크의 신작으로 3인칭 액션 슈팅과 탄막, 그리고 '로그라이크' 혹은 '로그라이트' 장르를 합친 게임. 인디 게임 쪽에서는 명작 로그라이크 게임은 많이 있지만 자본을 많이 들인 AAA 게임에선 거의 최초로 시도된 작품이다. 또한 단순한 액션 쪽에만 치중한 게임이 아닌 1인칭 시점으로 진행되는 미스터리한 집을 통해 주인공 셀린의 스토리도 준비되어 있다.  

참고로 게임의 모든 것이 랜덤으로 생성되며 모든 수집품과 아이템, 무기를 얻는 것은 운이 크게 작용하는 로그라이크 요소가 강하다. 죽거나, 게임을 종료하거나, 콘솔을 끄면 몇 개의 영구 잠금 해제 요소를 제외하고 기본적으로 진행 상황이 사라진다. 그러나 이미 클리어한 보스/지역을 건너뛰고 곧장 다음 보스로 갈 수 있는 등 몇 가지 영구적으로 해금되는 요소들도 존재한다. 

난이도 설정은 없기 때문에 라이트 유저에겐 꽤 어려운 게임이 될 수 있고, 모든 사람에게 똑같은 하드코어 경험으로 꽤 도전적인 게임이다. 엔딩까지 플레이 타임은 평균 20-25시간이 걸리고 로그라이크류 게임에 익숙한 유저라면 훨씬 플레이 타임을 줄어들 것.


게임 스테이지(미션) 구성과 체크포인트에 대해



액트 1 = 무성한 폐허(미션1) – 선홍의 황무지(미션2) – 버려진 성채(미션3)
액트 2 = 메아리 치는 유적(미션4) – 균열의 황무지(미션5) – 심연의 흉터(미션6)
액트 3 = 엔드게임 (자유 로밍 구간)

 

  • 「리터널」은 6개의 스테이지(미션, Biome)와 5개의 보스가 존재하고 총 3개의 액트로 구성되어 있다. 즉 액트1(스테이지1~3)과 액트2(스테이지4~6)는 스토리 구간이고 액트3부터는 엔드게임의 자유 로밍 및 에필로그 구간이라고 보면 된다. 액트 3에서는 숨겨진 엔딩에 접근할 수 있다.(자세한 내용은 아래)
  • 스토리 중에는 체크포인트가 두 개 있다. 액트 1 (3번째 보스 클리어)이후, 그리고 액트 2(5번째 보스 클리어)이후다. 이 중간에는 체크포인트가 없으며 죽으면 해당 액트 처음에서 부활한다. 게임에서 죽으면 진행 사항을 잃고 사실상 아무것도 없이 부활한다. 모든 체력 업그레이드, 무기, 무기 숙련도, 인벤토리 등을 잃게 되는 것. 


리터널의 영구 해금 요소


 

로그라이크 게임이라고 해도 죽으면 모든 것이 잃는 것이 아니라 스토리를 진행시키는 데 필요한 핵심 아이템 등은 죽어도 계속 유지된다. 여기에는 붉은 넝쿨을 파괴하거나 근접 무기로 쓸 수 있는 검(스테이지 1에서 입수)과 노란색으로 빛나는 가장자리에 도달하는 그래플링 훅(스테이지 2 보스 처치하고 입수)과 수영/다이빙 능력(스테이지 5 클리어하면 입수)이 포함된다. 아래는 죽어도 사라지지 않는 영구적인 아이템, 요소들이다.


죽어도 사라지지 않는 영구 아이템:

  • 아트로포스 무기 충전기: 무기에 보조 사격 모드를 사용할 수 있다.
  • 헤르메스 송신기: 변환기를 사용하여 맵을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 이카루스 갈고리: 다른 플랫폼으로 이동할 수 있는 그래플링 훅.
  • 아트로포스 블레이드: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환경에 있는 붉은 덩굴을 제거할 수 있는 근거리 무기.
  • 하달 발라스트: 셀린의 다리에 부착된 장치로 수중 지역을 탐험 가능.
  • 델포이 바이저: 바이저를 얻으면 이전에 보이지 않던 오브를 볼 수 있게 해 준다. 오브들을 쏘면 숨겨진 플랫폼을 드러낸다.
  • 프로메테안 절연체: 피해를 받지 않고 빛나는 빨간 웅덩이를 지나갈 수 있다.
  • 집 열쇠: 미스터리한 집에 들어가는 열쇠.
  • 스토리 열쇠: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가기 위한 열쇠.
  • 태양의 얼굴 파편: 숨겨진 엔딩을 보기 위해 필요한 6개의 조각

 

  • 보스는 한번 쓰러뜨리면 스킵 가능 - 이미 쓰러뜨린 보스는 다음 런에서 스킵할 수 있고 스테이지도 넘어갈 수 있다. 즉, 스테이지 1과 2에서 보스를 끝냈다면, 스테이지 1에서 부활하더라도 다음 스토리 보스가 기다리고 있는 스테이지 3으로 바로 갈 수 있다.
  • 각 액트마다 체크포인트가 존재 - 위에서 설명했지만 각 액트마다 영구적인 체크포인트가 있다. 스테이지 1-3에서 죽으면 스테이지 1의 시작에서 부활하고, 스테이지 4-6에서 죽으면 스테이지 4에서 부활한다.
  • 영구적인 무기 특성 - 죽으면 무기는 사라지지만, 무기에는 영구적으로 해금할 수 있는 몇몇 특성들이 있다. 새 무기를 찾은 후, 왼쪽 아래 체력 바의 아래에 있는 진행 바를 확인하면 무기를 사용할 때마다 진행률이 채워진다. 레벨 1 무기 특성을 해금하는 데는 약 10-15 킬이 필요하다. 
  • 에테르, 수집품 & 데이터 뱅크 요소 - 집 열쇠, 정찰 로그, 외계 암호 등은 죽어도 계속 유지된다. 에테르는 리터널의 영구적인 화폐로 재구성기(리스폰 스테이션)를 활성화하고, 아티팩트를 얻기 위한(슈트 업그레이드) 모노리스를 활성화, 악성 아이템/박스를 정화하는 데 사용된다. 최대 30 에테르까지 소지할 수 있지만 구하기 힘들기 때문에 신중히 사용해야 한다.

 

사망하거나, 게임 종료시 사라지는 것


위에 언급하지 않은 다른 모든 요소들은 죽거나 게임을 종료하거나 콘솔을 끌 때 사라진다. 콘솔을 대기 모드로 전환하면 진행 사항이 손실되지 않지만 일부 스토리 트로피를 입수할 수 없는 버그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콘솔을 제대로 끄는 것이 안전하다.

 

죽거나 게임을 끄면 사라지는 요소

  • 체력 업그레이드가 사라진다.(최소치에서 다시 부활됨)
  • 아티팩트(슈트 업그레이드)가 사라진다.
  • 패러사이트(슈트 모딩)가 사라진다.
  • 일부 스토리 아이템을 제외한 인벤토리의 모든 아이템(보유한 모든 아이템 및 소모품)이 사라진다.
  • 제작한 모든 아이템이 사라진다.
  • 모든 오볼라이트(제작에 필요한 돈) & 키(문열기)가 사라진다. 
  • 무기 숙련도(무기 능력치 증가)가 사라지며 모든 무기를 처음부터 다시 레벨 업해야 한다. '액트 1' 동안은 숙련도 0 레벨로 부활되며, '액트 2'에 도달한 후에는 숙련도 레벨 15로 부활하지만, 런 중에 얻은 이득은 여전히 사라진다.
  • 모든 무기를 잃어버리고 기본 권총으로 다시 시작한다.
  • 스테이지 진행 사항도 사라진다. (이미 물리친 보스를 스킵할 수 있음). 죽으면 해당 액트의 처음부터 부활하며 다음 보스까지 가는 길을 다시 플레이해야 한다.
  • 월드, 적의 위치, 아이템 위치는 죽으면 랜덤으로 변경되므로 맵 위치나 아이템 위치를 정확히 기억할 필요는 없다.

 

리터널에서 존재하는 문의 종류


새로운 런을 실행하면 리터널은 수십 개의 다른 형태의 방, 아이템, 장비, 적들을 무작위적으로 만들어낸다. 즉 매번 다른 환경을 접한다는 뜻이다. 그리고 가장 먼저 맵을 이해해야 할 것은 각 방을 연결하는 문의 종류이다. 들어가기 전에 모든 문은 밝게 빛나고 통과하면 회색으로 변한다. 리터널에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종류의 문들이 존재한다.

 

  • 직사각형 문들은 현재 지역의 메인 경로를 뜻한다. 주황색 목표 표시를 따라가면 문이 보스 방으로 연결된다. 보스를 물리친 후, 목표 마커를 따라가면 다음 스테이지 지역으로로 향하는 포탈로 들어가는 문을 통과할 수 있다.
  • 삼각형 문들은 사이드 퀘스트같은 방으로 이어진다. 여기는 대체로 좋은 보상을 제공하는 아이템, 장비 또는 작은 퍼즐, 재구성장치같은 방이 포함되어 있다. 때때로 이 문들은 잠겨 있어서 열쇠가 필요하다. 
  • 원이 깨진 모양의 문은 포탈이다. 여기서 다음 스테이지(미션, Biome)으로 넘어갈 수 있다. 게임의 첫 번째 보스인 프리케를 물리친 후에 키를 얻고 그러면 두 번째 스테이지로 통하는 게이트를 열 수 있게 된다. 
  • 별이 있는 노란색 문은 선택 가능한 챌린지 방이다. 이 지역에 들어가면 잠시 갇히게 되며 다수의 적들과 맞서야 된다. 살아남으면 많은 오볼라이트가 제공되고 마지막 웨이브의 마지막 보스도 무기를 떨어뜨린다.

 

리터널의 아티팩트, 자원, 아이템, 패러사이트 등 소개


실피움 레진                                                                                                                     오볼라이트
에테르                                                                                                                      아티팩트

 

  • 실피움 레진 - 실피움은 기본적인 리터널의 체력 회복 아이템이다. 만약 체력이 풀이라면 실피움은 레진이 되어 전체 체력을 늘릴 수 있다.
  • 오볼라이트 - 오볼라이트는 리터널의 돈(화폐) 중 하나로, 적을 쓰러뜨리거나 노란색 수정에서 대량으로 수집할 수 있다. 오볼라이트는 죽으면 모두 사라진다. 
  • 에테르 - 에테르는 또 다른 화폐이다. 오볼라이트와 다르게 죽어도 사라지지 않고, 입수하기는 힘들지만 특정 기술을 강화, 악성 아이템 정화, 크토노스에서 새로운 아이템 잠금 해체, 재구성화(부활  스테이션)을 활성화하는 데 쓰인다.
  • 아티팩트 - 아티팩트는 다양한 유익한 효과 능력치 상승을 부여하는 특수 아이템. 일단 수집하면 런 동안 패시브 효과처럼 항상 발휘된다. 우주비행사 피겨 아티팩트는 죽으면 한번 부활할 수 있다. 

 

악성 아이템                                                                                                                     패러사이트
크토노스                                                                                                                     아드레날린 레벨

 

  • 악성 아이템 - 때로는 아이템과 상자가 악성일 수 있다. 악성이 활성화되면 수트의 기능을 떨어트리는 여러 디버프 효과가 적용되고 특정 챌린지나 에테르를 통해 제거할 수 있다. 
  • 패러사이트 - 패러사이트는 게임 진행 중에 발견할 수 있는 살아있는 유기체다. 장착하면 좋은 효과와 나쁜 효과를 동시에 받게 된다. 예를 들어 어떤 패러사이트는 적들이 더 좋은 아이템을 드랍하게 만들지만 동시에 아이템을 얻으면 피해를 받게 된다는 방식이다. 패러사이트를 장착하기 전에 이런 리스크/보상 밸런스를 잘 생각해야 하며 여러 개를 동시 장착할 수도 있다.
  • 크토노스 - 크토노스는 충돌 현장에서 볼 수 있는 살아있는 첨탑. 약간의 에테르를 지불하면 아이템을 제공해준다.
  • 아드레날린 레벨 - 아드레날린 수치는 일종의 콤보 게이지. 피해를 받지 않고 적 3명을 죽일 때마다 아드레날린 레벨은 최대 5레벨까지 증가한다. 맞으면 다시 0레벨으로 초기화 된다. 각 레벨에는 과부화, 벽을 통해 적을 볼 수 있는 기능과 아드레날린 레벨당 파란색 유도 발사체 1개씩 추가로 발사된다.

아드레날린 레벨당 효과:

  • 레벨 1: 과부하 창이 커짐.
  • 레벨 2: 벽/오브젝트(빨간 윤곽)를 넘어 적을 감지.
  • 레벨 3: 근거리 공격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
  • 레벨 4: 숙련도 50% 증가.
  • 레벨 5: 적이 오볼라이트를 50% 더 드랍.

 

과부화                                                                                                                     제작기
외계기록보관소                                                                                                                     외계문자암호

 

  • 오버로드(과부화) - 오버로드 메커니즘은 기어즈 오브 워의 재장전과 유사하다. 무기의 에너지를 다쓰면 쿨타임이 필요한데 여기서 무기 화면 중앙의 미터기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할 때 가운데 작은 창에서 타이밍에 맞게 R2 트리거를 누르면 성공하여 쿨타임이 빨라진다. 실패하면 쿨 타임이 길어진다.
  • 제작기 - 리터널의 상점과도 같은 곳. 오볼라이트를 사용하여 능력치 증가, 소모품, 아이템들을 살 수 있다.
  • 제노-아카이브(외계 기록보관소) - 제노 아카이브는 푸른 입자로 가득 찬 방으로 입자에 다가가면 고대 외계 종족의 3D 이미지를 보여주며 스토리 관련 컨텍스트를 제공한다.
  • 제노글리프(외계문자)와 암호 - 외계문자는 외계인의 상징이 새겨진 돌판. 스캔하면 입수한 암호 티어에 따라 해석할 수 있다. 

 

재구성장치                                                                                                                빨간 스위치
황금 적                                                                                                                     금이 간 벽

 

  • 재구성기 - 현재 런 상황을 기록하여 죽었을 때 다시 이 지점에서 시작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외계 장치. 활성화하기 위해선 6개의 에테르가 필요하며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가면 해당 스테이지의 재구성장치는 비활성화된다. 즉 첫 미션에서 활성화하고 두 번째 미션에서 재구성기를 활성화하지 않고 죽으면 처음부터 시작.
  • 게이트 뒤에 숨겨진 상자 - 문 뒤에 잠겨진 아이템이나 상자를 볼 수 있는데 근처에 빨간 스위치를 찾아내 쏘면 열 수 있다.
  • 황금 적 - 리터널에서 등장하는 일종의 보물 고블린. 처치하면 많은 오볼라이트를 얻을 수 있다.
  • 깨지기 쉬운 벽 - 금이 간 특정한 벽을 공격하면 깨지고 안에 유용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영역이 드러난다. 

 

액트 3 숨겨진(시크릿) 엔딩 보는 법


숨겨진 엔딩 조건:

  • 액트 2를 클리어하고 기본 엔딩을 본다.
  • 액트 3에서 6개의 「태양얼굴 파편」 수집. (6개의 스테이지에 각 하나씩 숨겨져 있음)
  • 1인칭 화면으로 진행되는 하우스 시퀀스 5개 모두 완료.
  • 6개 조각을 수집한 상태에서 셀린의 집에서 마지막 6번째 하우스 시퀀스를 보면 자동차 열쇠 획득.
  • 자동차 열쇠를 가지고 다시 액트 2 마지막 보스를 처치, 구덩이로 내려가 자동차한테 열쇠 사용.

 

「태양얼굴 파편」 위치 (※ 이 위치는 랜덤이기에 정확한 건 아니고 항상 나타나는 것도 아니다)

 

 

  • 무성한 폐허(스테이지1) - 긴 틈이 끝에 있는 방에서 입수할 수 있다. 델포이 바이저를 통해 구체를 쏴서 플랫폼 길을 만들면 이동할 수 있다.

 

 

  • 선홍의 황무지(스테이지2) - 선홍의 황무지에선 탑 꼭대기의 모래 언덕이 보이는 장소에서 나타난다. 여기서도 델포이 바이저를 통해 플랫폼 길을 만들어야 한다.

 

 

  • 버려진 성채(스테이지3) - 버려진 성채에는 다리 끝에 있다. 마지막 보스를 만나기 위해 건넜던 다리는 게임을 끝내고 다시 오면 물이 차있다. 이제 물속을 건널 수 있으므로 건너가 보자. 

 

 

  • 메아리치는 폐허(스테이지4) - 메아리치는 폐허에는 붉은 진액이 있는 긴 방에 있다. 프로메테안 수트 업그레이드(균열의 황무지(스테이지5) 메인 허브의 사이드 방에서 입수할 수 있다)를 입수하면 피해없이 걸어갈 수 있다.

 

 

  • 균열의 황무지(스테이지5) - 균열의 황무지에서는 중안에 거대한 포탑이 있는 방에 있다. 여기 역시 델포이 바이저를 통해 떠다니는 구체를 쏘면 이동할 수 있는 플랫폼 길이 나온다.

 

 

  • 심연의 흉터(스테이지6) - 심연의 흉터에선 멀티 플랫폼이 있는 방에 있다. 역시 델포이 바이저를 통해 플랫폼 길을 만들어 이동하면 된다.

 

숨겨엔딩 보는 순서

 

1. 일단 액트1, 2를 클리어하고 기본 엔딩을 보자. 엔딩 후 헬리오스 밖에서 다시 깨어난다. 액트 3은 기존과 달라진 게 없지만 각 6개의 스테이지에 숨겨져 있는 「태양 얼굴 파편」 6개의 조각을 모을 수 있다.


2. 헬리오스에 있는 시간 여행 기계를 사용해서 액트 1에서 3개, 액트 2에서 3개, 총 6개의 파편을 수집하자. 파편은 랜덤으로 배치되지만 특정한 방에 배치된다. 한 번에 모든 파편을 수집할 필요는 없고 파편은 죽더라도 영구적으로 남아있다. 주로 델포이 바이저를 사용해 구체를 쏴 숨겨진 플랫폼으로 이동하면 획득할 수 있다.

 

3. 6개의 조각을 다 모았다면 셀린의 집에서 1인칭 화면으로 진행되는 하우스 시퀀스를 모두 완료하자.  '무성한 폐허(스테이지 1)'에서 3개, '메아리 치는 폐허(스테이지 4)'에서 2개, 5개의 하우스 이벤트를 보고 6개의 모든 파편을 가지고 집에 가면 마지막 6번째 하우스 시퀀스와 함께 자동차 열쇠를 획득할 수 있다. 

 

4. 자동차 열쇠를 가지고 다시 액트 2의 최종 보스를 잡고 구덩이로 뛰어들어 자동차에 사용하면 숨겨진 엔딩을 볼 수 있다. 

리터널 엔딩 해석 (스포일러 주의!!)


더보기

 

일반 엔딩:

 

구 안에서 외계인이 모습을 드러낸다. 셀린에게 뭔가를 보여주려고 하는 듯한데 정체가 뭘까? 

 

액트 2 마지막 보스 오피온을 쓰러뜨리면 그 아래 바다 분화구에 내려갈 수 있다. 바다 밑바닥에 가면 자동차 한 대가 있고 더 나아가면 행성 모양의 구체안에서 외계 생물이 해방되어 셀린의 마지막 순간을 보여준다.

 


자동차에는 어린 '셀린'과 셀린의 어머니 '테이아' 혹은 '셀린'과 그녀의 아이로 추정되는 인물들이 타고 있다. 참고로 이전 3번째 하우스 티비 뉴스에서 테이아는 다리의 차 사고로 인해 척추에 심한 손상을 입었고, 딸은 기적적으로 생존했다고 보도된다. 아이는 엄마에게 "하얀 그림자를 본 적 있어요?"라고 묻지만 무심한 엄마는 딸의 말을 무시한다. 잠시 후, 도로를 달리는 동안 라디오 신호에 이상이 생기고 앞에 갑자기 나타난 우주 비행사에 부딪혀 바다에 빠지고 만다. 

 


자동차는 바다 깊숙히 빠져들고 위에서 본 빨간 눈 4개의 외계 생물 모습이 잠깐 비치며 엄마는 아이를 구하려고 손을 뻗지만 검은 연기에 둘러싸여 사라지고, 누군가 화면의 시점이 물 위로 잠시 떠오르다가 다시 연기에 휩싸여 아래로 끌려간다. 모두 타임루프 속으로 끌려가는 것을 암시하는 듯하다. 그리고 타이틀 명과 함께 "하얀 그림자를 본 적 있는가?"라는 샐린의 나레이션과 함께 엔딩이 끝난다. 

숨겨진 엔딩:  

 

숨겨진 엔딩에서 나온 셀린의 어머니 '테이아'의 모습은 흉측한 외계인과 같았다

 

키로 차 안을 열면 마침내 그녀의 어머니인 테이아와 조우한다. 휠체어를 탄 테이아는 외계인과 다를 바 없었고 테이아는 화가 난 듯 셀린의 목을 잡지만 셀린은 테이아를 밀친다. 테이아는 가파른 숨을 내쉬며 셀린을 부르지만 셀린은 우주복을 입은 모습으로 다른 세계로 이동하고 이전 일반 엔딩과 같은 곳에서 차에 치이는 장면으로 돌아온다.

 

첫 엔딩에서 자동차에 치이는 우주 비행사는 셀린? 그리고 누군가 물속을 빠져나오는 장면이 나온다. 셀린이 루프에서 탈출했다는 것을 암시하는 것일까?

 

첫 엔딩에서 자동차에 치인 우주 비행사는 다름 아닌 셀린이었던 것이다. 그리고 우주 비행사는 쓰러지면서 화면이 바뀌고 누군가 물속에서 빠져나오면서 "헬리오스!"라고 외치며 숨겨진 엔딩이 끝난다. 헬리오스는 셀린의 우주선 이름인데, 우주선으로 돌아와 탈출에 성공했다는 것인지 아니면 여전히 루프에 갇혀있는 것인지는 정확히 알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