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COD: 블랙 옵스 콜드 워, PS5 vs XSX 해상도 & 프레임 정보

해외 기술 분석 유튜버 VG Tech는 시리즈 최신작 <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 콜드 워 >의 차세대 콘솔 버전(PS5, Xbox Series X), 120FPS 모드와 레이트레이싱 모드의 프레임/해상도 분석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테스트 비교 영상은 모두 싱글 캠페인에서 캡쳐됐다고 하네요.

 

블랙 옵스: 콜드 워 PS5 & XSX/S 해상도 및 프레임 요약: 

  • 120FPS 모드(PS5, XSX) - 두 콘솔 다 동적 해상도를 사용. 최대 2560x1440, 최저 1280x1200. 프레임은 ~100fps 근방을 유지하며 평균적으로 두 콘솔 다 비슷.
  • 레이트레이싱 모드(PS5, XSX) - 두 콘솔 다 동적 해상도를 사용. 최대 4K인 3840x2160, 최저 1920x1800. 프레임은 두 콘솔 다 거의 60fps 고정을 유지.
  • Xbox Series S - 120FPS & 레이트레이싱 모드 없음. 동적 해상도를 사용, 최대 2560x1440, 최저 1280x1200. 프레임은 안정적인 60fps를 유지.

 

VG Tech의 블랙 옵스 콜드워 PS5 vs XSX/S 프레임 비교 영상

 

0:00 - PS5, Xbox Series X의 120FPS 모드 프레임 비교

7:30 - PS5, Xbox Series X 레이트레이싱(RT) 및 Xbox Series S 프레임 비교

 

  • PS5: 1.004.000, Xbox Series X/S: 1.0.30의 최신 버전으로 테스트함, 120FPS 모드는 1080p 해상도로 캡쳐됐다. 전체 프레임 표 보러가기
  • PS5, Xbox Series X의 레이트레이싱 모드는 60fps로 구동되며, 이 모드는 특정 그림자에 대해 레이트레이싱을 사용한다. Xbox Series S는 120FPS 모드 & 레이트레이싱 모드가 없다.
  • PS5에서는 고정 60fps로 실행되는 장면에서 프레임 속도가 랜덤으로 60fps 아래로 떨어지는 문제가 있다. (사진 보러가기) XSX에서는 이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
  • PS5, Xbox Seres X의 레이트레이싱 모드는 모두 동적(dynamic) 해상도를 사용하며 가장 높은 해상도는 3840x2160이고 가장 낮은 해상도는 1920x1800이다. 
  • PS5, Xbox Series X의 120FPS 모드와 Xbox Seres S는 모두 동적(dynamic) 해상도를 사용하며 가장 높은 해상도는 2560x1440이고 가장 낮은 해상도가 1280x1200이다. 수평 해상도가 2560 보다 낮을 때 수평 해상도를 올리기 위해 임시 재구성(temporal reconstruction)과 같은 기술을 사용한다.

 

PS5 & XSX 120FPS 모드 프레임 비교. 상황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평균적으로는 양쪽 다 비슷하며 큰 프레임 저하는 없다.

 

PS5 & XSX 레이트레이싱 모드, XSS의 프레임 비교. 역시 모든 콘솔 다 큰 프레임 저하없이 60 fps 고정에 가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