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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웨어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 PS5 vs XSX/S 비교 - 해상도 & 프레임 정보

해외 게임 기술 분석 및 리뷰 유튜버 NXGamer는 며칠 전 출시된 <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 >의 차세대 콘솔버전 (PS5, Xbox Series X/S) 해상도, 프레임 등 기술 분석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NXGamer에 따르면 두 콘솔 모두 네이티브가 아닌 동적(dynamic) 4K 해상도와 60 FPS(프레임) 목표로 구동, 양쪽 다 약간에 프레임 드랍이 있음. 해상도는 두 콘솔 다 4K(2160p)를 잘 유지하지 못하며 평균 해상도는 1620p ~1800p 사이를 머물고 최저 해상도는 1440p까지 떨어집니다. 또 컷씬은 XSX쪽이 프레임이 더 잘나오고, 로딩 시간은 두 콘솔 다 매우 빠릅니다. (정확히 PS5가 10%, 약 1초 정도 빠름) 이런 점을 제외하곤 거의 성능은 동일하다고 하네요.

 

업데이트

- VG TECH 해상도 분석 추가

- 디지털 파운더리의 자세한 기술 리뷰는 여기서 참고하세요.

 

NXgamer -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 PS5 vs XSX 비교 영상

 

NXGamer의 PS5 vs XSX/S 비교 요약:

  • Xbox Series S는 1440p 동적 해상도, 30 FPS에서 실행
  • Xbox Series X 및 PS5는 60 FPS를 목표로 구동되며, 둘 다 약간의 프레임 드랍이 있다.
  • Xbox Series X는 적응형(adaptive) VSync를 가지고 있으며, 부하 구간에서 티어링(화면 찢어짐) 현상이 있다
  • PS5는 완전한 VSync로서 티어링은 없지만(간혹 보임), 프레임 부하 구간에서 프레임 스킵 현상이 일어난다.
  • 어쨌든 성능 면에서는 거의 동일하다.
  • Xbox Series X와 PS5는 모두 동적 4K 해상도를 목표로 구동 된다.
  • 둘 다 거의 4K (2160p)를 유지하지 못한다. 대체적으로 1620p ~ 1800p사이에서 머문다.
  • Xbox Sereis X는 보기 드물게 1440p로 떨어지며, PS5의 가장 낮은 해상도는 1620p로 발견된다.
  • Xbox Series X는 컷씬에서 평균 프레임이 1% 혹은 2배 이상 높으며, 그외는 거의 똑같다.
  • 로딩 시간은 거의 비슷하고 정확히 PS5가 10%(1초)정도 빠름. 

 

VG TECH의 해상도 분석:

  • PS5와 Xbox Series X는 동적 해상도를 사용하며, 가장 높은 네이티브 해상도는 3840x2160이고, 가장 낮은 네이티브 해상도는 약 2432x1368이다. 두 콘솔 모두 4K, 3840x2160를 기본 해상도로 렌더링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보통 두 콘솔의 네이티브 해상도는 2432x1368과 2880x1620 사이에 있다. PS5와 XSX는 이 해상도 이하로 렌더링할 때 해상도를 3840x2160까지 높이기 위해 임시 재구성(temporal reconstruction) 형식을 사용한다.
  • XSS는 동적 해상도를 사용하며, 가장 높은 네이티브 해상도는 2880x1620이고, 가장 낮은 네이티브 해상도는 약 2048x1152이다. XSS에서는 2560x1440에 가까운 네이티브 해상도 픽셀 수가 일반적인 것처럼 보인다. XSS 역시 이 해상도보다 낮은 해상도로 렌더링할 때 2880x1620까지 증가시키기 위해 임시 재구성(temporal reconstruction) 형식을 사용한다.

 

프레임은 두 콘솔 다 프레임 저하는 있지만 대체적으로 60fps는 유지하고 있는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