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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칼럼

Xbox Series X는 기본에 충실한 콘솔 - The Verge 리뷰

2020년 11월 10일 출시 예정인 마이크로소프트(MS)의 차세대 콘솔 < Xbox Series X >의 해외 주요 게임 웹진 리뷰들(The Verge, IGN, USGamer, Engadget, Polygon 등)이 공개됐는데요. 그중 The Verge의 리뷰 내용을 소개하겠으며 아래에서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Xbox Series X 콘솔 이미지(출처: 엔가젯)

 

Xbox Series X > 리뷰: 차세대 PC

새로운 Xbox는 PC를 업그레이드하는 것처럼 느껴진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새로운 Xbox Series X 콘솔은 새로운 게임 시대를 열도록 설계되었다. 우리는 콘솔 하드웨어의 세대가 교체될 때마다 그것을 '차세대'라고 부르며, 새로운 게임과 우리가 이전에 본 적이 없는 것들을 약속한다. Xbox Series X는 의심할 여지없이 그것들을 제공할 것이지만, 아쉽게도 현재로서는 AAA 게임, 즉 화려하고 새로운 그래픽을 가진 차세대 게임들이 여전히 개발 중이다.

 

그동안 마이크로소프트는 흥미로운 PC 업그레이드 경험을 콘솔 형태로 구축했다. Xbox Series X는 빠른 SSD 저장장치, 훨씬 강력한 CPU, 120Hz 지원, 기존 게임을 향상시키는 인상적인 하위 호환성 기능 덕분에 우수한 PC 경험과 같이 느껴진다. 그리고 이것은 내가 몇 주 전에 구입한 3,000달러짜리 게임용 PC보다 더 조용하고, 사용과 유지관리가 훨씬 쉬운 499달러짜리 상자 안에 담겨 있다.

 

시원하고 소음이 적은 하드웨어


Xbox Series X는 수직으로 세우는 것이 가장 좋다.

 

MS는 Xbox Series X의 모든 구성품을 직사각형 모양의 타워형 케이스에 넣었다. 컴팩트한 PC처럼 보이지만 수평으로 눕히는 것보다 수직으로 세우는 것이 훨씬 좋아 보이며(대부분의 PC와 마찬가지로), 별다른 꾸밈없는 디자인이 특징이다. Xbox Series X의 PS5와는 달리 베이스를 분리할 수 없으며 콘솔을 해체할 수 있도록 설계되지 않았다. 

 

후면에는 이더넷 포트, 저장장치 확장 슬롯, HDMI 2.1 출력 포트와 함께 두 개의 USB 포트가 있다. 전면에는 USB 포트 1개와 4K 블루레이 드라이브가 있다. 여기서 USB-C나 Xbox One의 영리한 HDMI 입출력 포트까지 보고 싶었지만, Xbox Series X에서는 포함되어 있지 않았다. 그리고 안타깝게도 Xbox Series X는 Wifi 6을 지원하지 않는다.

 

나는 테스트 기간동안 Xbox Series X에서 어떤 발열이나 소음 문제를 느끼지 못했다. MS는 본체 상단에 Xbox Series X의 배기 팬을 배치했고 상단에 빛나는 LED 화면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 플라스틱 덮개의 녹색 코팅을 넣었다. 기존 나의 Xbox One X가 특정 게임에서 꽤 소음을 발생시켰지만, Xbox Series X는 내가 사용했던 몇 주 내내 침묵을 지켰다. 상단에서 배출되는 열은 Xbox One X에서 느꼈던 것과 매우 유사하며 만졌을 때 엄청 뜨겁거나 하지는 않았다.

 

Xbox Series X 상단에는 녹색 효과가 보인다.

 

단지 몇 주만을 사용했기에 먼지 축적이나 소음 등을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지금 당장 우려할 만한 사항은 아니다. 나는 대부분 공기가 쉽게 흐를 수 있는 TV 스탠드 밖에서 Xbox Series X를 사용했으며, 다른 사람들도 고사양의 PC를 사용하는 것처럼 차세대 콘솔의 위치와 공기 흐름에 대해 생각하면 좋을 것이다.

 

 

Xbox Series X와 함께 새로운 유일한 하드웨어는 컨트롤러와 저장 장치 확장 카드다. 새롭게 업데이트된 컨트롤러는 향상된 D-패드, 텍스처 그립, 새 공유 버튼과 USB-C 포트 등이 추가됐으며 기존 Xbox One 패드와 매우 유사하다. 공유 버튼을 사용하면 PS4와 마찬가지로 클립이나 스크린샷을 친구들과 빠르게 공유할 수 있으며, USB-C를 이용하려면 충전식 재생 및 충전 키트를 별도로 구입해야 한다.($24.99) 컨트롤러는 기본적으로 AA 배터리로 작동된다.

 

저장 장치 및 로딩 시간


Xbox Series X의 로딩 시간은 현재 콘솔과 비교할 때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빠르다. Xbox Series X는 SSD와 함께 작동하는 매우 개선된 CPU를 활용하여 게임이 현재의 Xbox One X보다 훨씬 빠르게 로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나는 Xbox Series X에서 사용한 모든 게임에서 로딩 시간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했다. 일부 게임은 게임 내 화면이 로딩되는 시간이 분단위로 빨라지기도 했고 다른 게임들 역시 몇 초씩 절약되어 게임플레이에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할 수 있게 되었다.

 

Xbox Series X vs Xbox One X 로딩 시간 비교:

게임 Xbox Series X Xbox One X
COD: 워존 16초 21초
레드 데드 리뎀션 2 52초 1분 35초
아우터 월드 6초 27초
이블 위딘 2 33초 43초
씨 오브 시브즈 20초 1분 21초
워프레임 25초 1분 31초
어쌔신 크리드:오디세이 30초 1분 7초
노 맨즈 스카이 1분 27초 2분 13초
데스티니 2 43초 1분 52초

 

나는 이미 PC에서 사용하고 있는 SSD의 빠른 로딩 시간에 익숙하지만, Xbox Series X 로딩 시간은 여전히 인상적이다. '씨 오브 시브즈'나 '데스티니 2' 같은 게임은 Xbox One X의 로딩 시간의 절반도 안 되는 시간에 로딩을 끝낸다. GTA V와 같은 오래된 게임들 조차도 이전보다 훨씬 더 빨리 로딩한다.

 

Xbox Series X와 확장 저장 장치 카드의 기본 용량 

 

Xbox Series X에는 1TB의 저장 장치가 장착되어 있지만 802GB만 사용할 수 있다. 이는 MS가 약 10초 이내에 게임을 전환할 수 있는 새로운 빠른 재개(Quick Resume) 기능과 OS를 위한 예약 저장 공간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것일 것이다.

 

Xbox Series X/S 전용 공식 시게이트 확장 1TB 스토리지 카드 

 

MS는 Xbox Series X에 독점적인 저장 장치 확장 슬롯을 사용하고 있으며, 지금까지는 콘솔 후면에 끼워 넣을 수 있는 파트너 Seagate사의 1TB 카드($219.99)로 저장 장치를 확장할 수 있다. 이 카드에서 사용 가능한 공간은 920GB로, 이 역시 빠른 재개(Quick Resume) 기능을 위해 일부 저장 공간이 예약되었다.

 

Xbox Series X용으로 특별히 업데이트된 게임들은 MS의 새로운 콘솔 Velocity 아키텍처를 사용하여 시스템 SSD의 성능을 극대화하므로 USB로 연결한 저장 장치에서 실행할 수는 없다. 그러나 대부분의 하위 호환 게임들은 Velocity Architecture를 사용하지 않으며, 이는 향후 Xbox Series X의 업데이트를 받지 않는 한 USB 드라이브에서 직접 플레이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Xbox Series X 저장 장치별 로딩 속도 비교: (출처: 게임스팟)

스토리지 드라이브 파이널 판타지 15 아우터 월드
XSX (내장/확장 카드) 13초 11초
XSX (삼성 T5 + USB 3.1) 15초 13초
XSX (WD Passport + USB 3.0) 52초 25초
Xbox One X(내장 HDD) 1분 11초 43초

 

즉, 빠른 로딩 시간 개선의 상당 부분은 SSD와 CPU만으로 생긴 것이지, MS가 향후 로딩 시간을 더욱 개선해야 할 새로운 API가 아니라는 뜻이다. 또한 이전 게임 중 일부가 Velocity 아키텍처에 맞게 업데이트되지 않으면 USB 저장 장치에서 자유롭게 실행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렇게 하면 USB 연결을 통해 SSD 저장 장치를 사용할 경우 로딩 시간이 많이 개선될 수 있으며, 내장 SSD 드라이브를 사용할 때와 매우 비슷한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최적화된 게임 및 120Hz 모드


이러한 로딩 시간과 CPU 개선은 12 테라플롭의 GPU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며, 모두 훨씬 더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기존 게임의 경험에 기여한다. 폴아웃 4와 같은 게임은 30 fps에서 60 fps로 향상되거나, 데스티니 2의 메뉴와 행성 로딩 시간이 PC와 대등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개선은 Xbox One에서 성능이 떨어지는 대부분의 타이틀을 최소한 30 fps로 보장한다는 것이다. Xbox One X의 게임에서 보았던 많은 프레임 하락이 Xbox Series X와 함께 사라졌는데 이는 하드웨어 성능 향상 덕분이다. 

 

11월 10일 콘솔이 출시되면 여러 Xbox Series X 최적화 패치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씨 오브 시브즈'와 '포르자 호라이즌 4'를 모두 테스트할 기회를 가졌다. 두 게임 모두 이러한 업데이트에 의해 30 fps에서 60 fps로 변화한다. '씨 오브 시브즈'는 결과적으로 새로운 게임처럼 느껴졌고 PC로 플레이하는 것처럼 느껴졌다. 그만큼 30 fps에서 60 fps로의 변화는 극적으로 느껴지는 것이다.

 

Xbox Series X의 새로운 120Hz 옵션.

 

심지어 하위 호환 게임들에도 인상적으로 향상되는 경우가 있다. Xbox 360 버전의 GTA IV는 현재 고정 60 fps로 Xbox Series X에서 매우 부드럽게 돌아가며, 알다시피 기존 콘솔 Xbox One X는 고정 60 fps를 유지하지 못한다. 또한 MS가 Xbox Series X와 함께 출시한 '자동 HDR' 기능을 통해 대부분의 게임에서 더욱더 멋져 보일 것이다.

 

최적화 패치와 함께, 지금까지 Xbox Series X에서 테스트한 가장 흥미로운 게임은 '더트 5'와 '기어즈 5'이다. 이 게임들은 차세대 콘솔을 위한 기술적 쇼케이스이기 때문이 아니라 둘 다 새로운 120Hz 옵션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Xbox Series X가 나에게 훨씬 더 PC와 같은 느낌을 주기 시작한 지점이다. 나는 주로 '데스티니 2', '발로란트', '콜 오브 듀티: 워존', 'CS: GO'와 같은 게임을 200 fps가 넘는 프레임으로 165Hz 모니터에서 플레이한다. 개인적으로 그래픽 퀄리티보다는 프레임을 중시하기 때문에 가능한 많은 프레임을 얻기 위해 그래픽 설정을 일부 낮추는데, 기어즈 5를 120Hz에서 멀티플레이 모드에 사용하면 마치 PC에서 플레이하는 듯한 느낌을 준다. 프레임이 120 fps를 기록하면서 입력 지연이 줄어들고, 어떤 Xbox에서도 경험하지 못했던 것으로 매우 부드럽게 느껴진다.

 

기어즈 5는 멀티플레이어 모드에서 120Hz를 지원한다.

 

120Hz 모드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PC와 같은 부드러움은 '더트 5'에서도 발휘된다. 전체적인 그래픽 퀄리티는 떨어지지만, 코너를 돌 때 입력 지연 시간이 감소하고, 진흙과 눈 때문에 내 4K TV에서 조금 더 좋게 만든다고 생각한다. 이 새로운 Xbox에서 정말 중요한 것은 그 느낌이고,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다. 

 

더트 5의 비디오 옵션.

 

높은 프레임이 Xbox Series X에 초점이 맞춰지는 것은 분명하지만, 일부 게임들은 프레임 대신 새로운 레이트레이싱 기술을 선호할 것이다. '와치 독스: 리전'은 Xbox Series X에서 레이 트레이싱이 가능한 30 fps로 실행될 것이기 때문에 좋은 본보기다. 하지만 레이트레이싱 대응 업데이트는 리뷰 기간 동안에 제공되지 않았기 때문에, 어떻게 사용됐는지 확인할 수는 없었다.

 

Xbox 게임에 새로운 옵션이 늘어나는 것은 긍정적이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PC에서만 볼 수 있는 FOV 슬라이더와 같은 비디오 옵션이나, '더트 5'와 '기어스 5'에서 더 높은 프레임과 부드러운 게임 플레이를 위해 120Hz 모드를 지원하거나, 아니면 그래픽 품질을 우선시하는 4K 해상도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좋은 옵션의 사례다. 나는 앞으로 최적화된 많은 Xbox Series X 타이틀에서 이러한 옵션들을 볼 수 있기를 바란다.

 

XBOX 대시보드와 빠른 재개


Xbox One을 사용했다면 익숙한 대시보드의 이점을 누릴 수 있지만, 새로운 UI가 수반하는 재미와 두근거림은 없을 것이다. 

 

Xbox Series X의 더 빠른 하드웨어 성능 덕분에 이제 약 20초 만에 콜드 부팅할 수 있고 게임의 하드웨어와 경험은 바뀌었지만 대시보드 화면은 그대로이다. MS는 현존하는 Xbox One 대시보드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으며, 확실히 최근 상태가 훨씬 좋아진 것 같지만, 그래도 가끔 헷갈릴 때가 있다.

 

그리고 Xbox One 대시보드에 있던 대부분의 큰 문제들은 사라졌다. 속도와 안정성 문제가 사라졌고, 게임과 마찬가지로 Xbox Series X의 대시보드의 반응 속도는 더 빠른 것으로 느껴진다. Xbox One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상점 인터페이스가 확실히 도움이 되었다. MS가 피드백을 받아 최근 몇 달 동안 의미 있는 변화를 보인 것은 분명하지만, 나는 여전히 가장 좋아하는 앱과 게임을 홈 인터페이스의 맨 위에 고정시킬 수 있기를 바란다. MS는 여기서 더 많은 커스텀 옵션을 제공하고 인터페이스를 더 단순화하면 될 것이다.

 

대시보드에 새로 추가된 가장 큰 새로운 기능은 바로 '빠른 재개(Quick Resume)'인데, 10초 내외로 자유롭게 게임을 전환할 수 있는 기능이다. 재부팅이나 업데이트 후에도 작동하며, 콘솔을 꺼도 자동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저장 포인트에 대한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어서 아주 유용한 기능이다. 

 

이 기능은 대부분 정말 잘 작동하지만 모든 게임에서 효과가 있는 것 같지는 않다. 나는 '포르자 호라이즌 4', '와치 독스 리전', '씨 오브 시브즈', 'GTA V'와 같은 게임들에게선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었다. MS는 "최근 발견된 플랫폼 버그"로 인해 여전히 많은 게임에서 활성화할 수 없지만, 가능하게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기 때문에 출시 후에 업데이트를 지켜봐야 할 것이다. 아마 대부분의 게임이 이 기능을 지원할 테지만 어떤 게임이 업데이트될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

 

게임들 사이를 빠르게 전환할 수 있는 빠른 재개 기능

 

나는 Xbox Series X 프리뷰 본체에서 많은 빠른 재개(Quick Resume) 버그를 보았지만, 실제 판매 하드웨어 본체에서는 그렇게 많은 문제를 겪지 않았다. '기어스 5'가 재개되지 못하거나, 재개되면서 오디오가 깨지는 현상이 발생했고, 빠른 재개 포인트가 사라지기도 했지만 대부분의 게임은 잘 작동되는 것 같다. 빠른 재개 기능은 확실히 Xbox Series X의 가장 좋은 부분인 동시에 여전히 고쳐야 하는 몇몇 초기 버그들이 있는 것은 분명하다. 또한 MS는 빠른 재개를 유저가 관리할 수 있거나, 혹은 어떤 게임이 일시 중단된 상태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을 제공했으면 좋겠다.

 

내가 마지막으로 지적하고 싶은 부분은 클립과 스크린샷 공유다. MS는 Xbox Series X 컨트롤러의 새로운 공유 버튼에 대해 홍보를 했지만 대시보드에 의해 완전히 실망했다. 클립과 스크린샷이 MS의 Xbox Live 서비스에 업로드되려면 아직 너무 오래 걸린다. 이것은 Xbox One에도 존재하는 문제인데, 1 Gbps의 빠른 인터넷 연결을 사용해도 클립이 업로드될 때까지 몇 분이나 기다려야 했다. PC의 '디스코드'에서는 친구들에게 클립이나 스크린샷을 즉시 스트리밍 할 수 있는 반면, Xbox의 과정은 그저 오래되고 느리게 느껴진다.

 

PC와 같은 느낌


 

이 새로운 세대와 함께 MS의 의도는 PC와 같은 경험을 콘솔에 가져오려는 것이다. 만약 GTX 1060 게이밍 PC를 RTX 3080 게이밍 PC로 업그레이드했다면, 동일한 OS Windows 10과 모든 게임에 액세스 할 수 있다. 모든 것이 더 빠르게 느껴지고, 더 좋아지며, 여러분은 멋진 최신 게임을 즐길 준비가 된 것이다.

 

바로 이점이 Xbox Series X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부분인데, Xbox One에서 Xbox Series X로 이동하면 PC를 업그레이드하는 듯한 느낌은 물론, 기존 하드웨어 액세서리를 포함하여 이미 소유한 모든 것을 가져올 수 있으며, 게이밍 PC와 같은 느낌도 함께 가져온다.

 

이는 차세대 독점 게임, 새로운 대시보드 UI, 새로운 컨트롤러를 탑재한 소니의 차세대 콘솔 PS5와는 다른 접근 방식이다. MS는 높은 프레임, 조용하고 시원한 콘솔, 더 빠른 로딩 시간, 액세서리 지원 및 하위 호환성 등 정말 중요한 기본 사항에 초점을 맞췄으며, 나는 Xbox Series X를 사용한 지 3주 동안 이러한 기본 사항에 충실하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 또한 Xbox Series X의 가장 좋은 점은 PC가 아니라는 점이다. 여러분은 PC의 잦은 그래픽 드라이버 업데이트, 많은 게임 런쳐(스팀, 오리진 등) 관리, PC 작동 방식을 망치는 Windows 업데이트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그저 Xbox를 켜고 게임을 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Xbox Series X와 함께 나에게 남은 한 가지 중요한 질문이 있다. MS의 23개의 퍼스트 스튜디오는 언제 차세대 콘솔을 위한 차세대 게임을 제공할 것인가? 강력한 하드웨어와 세련된 사용자 경험은 결국 가장 중요한 경험의 일부일 뿐이다. MS는 Xbox Series X가 정말 새로운 것처럼 느끼도록 하기 위해서는 이런 게임이 필요할 것이다.

 

MICROSOFT XBOX SERIES X, 총점 8 / 10

 

좋은 점:

  • 강력한 하위 호환 기능과 성능
  • 120Hz 모드는 더욱 부드러운 게임플레이를 만든다
  • 빠른 재개 기능

안 좋은 점:

  • 스탠드를 수평으로 설치하면 이상하게 보인다
  • 런칭 AAA 타이틀이 없음
  • 고가의 확장형 저장 장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