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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웨어

개발자가 말하는 PS5의 초고속 SSD와 Tempest 3D 오디오 기술

소니(SIE)는 PS5 하드웨어 특징인 듀얼센스 무선 컨트롤러, 초고속 SSD템페스트 3D 오디오 기술에 대해 소개하는 짧은 영상과, 개발자들의 코멘트가 담긴 글을 플레이스테이션 블로그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PS5는 2020년 홀리데이에 출시됩니다. 

 

PS5 - 숨막힐 듯한 몰입감 광고 영상

 

PS5의 "초고속 SSD"와 ""Tempest 3D 오디오 기술"이 실현하는 미래의 게이밍 경험은?


 

 

Mary Yee, SIE 글로벌 마케팅 바이스프레지던트

저희가 PlayStation 5에서 이루고 싶은 것은 플레이어를 중심으로 한 게임 체험을 실현하는 것입니다. Dual Sense 무선 컨트롤러의 '어댑티브 트리거'와 '햅틱 피드백', 또 '초고속 SSD'나 '3D 오디오'가 가능하게 하는 유례없는 몰입감으로 PS5의 게임에서는 마치 게임의 세계에 빠져든 것 같은 감각을 플레이어 여러분이 맛보았으면 합니다.

 

PS5에서만 할 수 있는 체험에 대해 전 세계 개발자들로부터 PS5의 초고속 SSD와 3D 오디오에 초점을 맞춰 미래의 게임 체험에 대해 듣게 되었습니다. 또 이번에 새롭게 공개한 영상에서도 이러한 기능을 활용한 게임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Brian Horton, Marvel's Spider-Man: Miles Morales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PS5의 초고속 SSD의 기능은 로딩이나 오픈월드 빠른 이동을 거의 순식간에 완료할 뿐만 아니라, 세밀한 비주얼 에셋을 빠르게 읽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게임의 무대가 되는 거리를 그 어느 때보다 훌륭하게 볼 수 있죠. 하지만, 이것은 단지 시작에 불과해요. 우리 개발팀이 활용할 수 있는 잠재력이 아직 잠들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근본적인 변화가 가져올 가능성을 앞으로 개척해 나가는 것이 정말 기대되네요.

 

 

Gavin Moore, SIE Japan Studio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데몬즈 소울 리메이크)

'Demon's Souls'의 개발 팀에서도 SSD 자체의 개념이 바뀌고 있습니다. SSD는 저장장치 측면뿐만 아니라 메모리 같기도 해요. SSD의 속도를 활용하여 압도적인 속도로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고 몇 번 게임 오버를 해도 빠른 속도로 게임 플레이로 돌아가 재도전할 수 있게 됐습니다.

 

 

Mattias Engström, 히트맨 3 게임 디렉터

'히트맨 3'에서 플레이어는 거대한 샌드 박스의 세계를 탐험하고 다양한 것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주 세이브와 로드를 반복하는 것이 열쇠가 되는 것이죠. PS5의 고속 로딩 시간은 플레이어가 시행착오를 시도하는 것을 전례없을 정도로 지원해 주는 것입니다.

 

 

Neil Hill, 파크라이6 리드 프로그래머

PS5의 초고속 SSD는 혁신적인 기술입니다. 이 세대의 진화로 스트리밍과 오픈월드의 게임 디자인에 놀라운 혁신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해요.

 

 

AriArnbjörnsson, 'Returnal' 리드 프로그래머

PS5가 나오고 얼마지나지 않으면 지금 알고 있는 것 이상으로 SSD의 장점을 개발자들이 더욱 활용하기 시작할 것 같습니다. 제가 가장 기대하는 것은 그것이죠! 이 정도로 초고속으로 디스크에서 로드할 수 있게 되면 개발자는 도대체 어떤 일을 할 수 있게 될까요? 아마 "스테이지, 레벨"이라는 개념이 없어질지도 모릅니다. 이 기술이 가진 가능성은 개발자로서 매우 설레고 게이머로서도 최고로 흥분되네요.

 

 

마커스 스미스, 인섬니악 게임즈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Ratchet & Clank: Rift Apart)

최근에 공개한 최신 게임플레이 영상은 보셨나요? PS5에 통합된 커스텀 I/O와 초고속 SSD에 의해 거의 순식간에 플레이어가 차원간을 이동할 수 있게 되었죠. 게임 개발의 규칙이 크게 변하고 PS5이기에 실현할 수 있는 아이디어나 게임 디자인을 고안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Tempest" 3D 오디오 기술


 

PS5의 "Tempest" 3D 오디오 기술은 매우 정확한 오디오 포지셔닝을 실현할 수 있도록 설계돼, 모든 방향에서 소리가 들려오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게임에 대한 몰입감은 훨씬 깊어집니다. 지금 전세계의 개발자들이 이 기술을 활용해서 게임을 제작하고 있는데,  개발자들에게서 3D 오디오에 대한 앞으로의 기대를 들어보겠습니다.

 

 

Harry Krueger, 'Returnal' 게임 디렉터

보다 정확하고 리얼한 음향을 플레이어에게 전해주어 게임안에 있는 것 같은 현장감을 지금까지보다 훨씬 깊게 맛볼 수 있는 것이 3D오디오의 대단한 점입니다. 'Returnal'과 같이, 수직방향의 움직임이 많이 있는 템포의 빠른 액션 게임에서는, 플레이어가 주위의 상황을 파악하기 쉬워지고 격렬한 전투의 와중에서도 근처에 있는 적이나 공격이 날아온 방향을 직감적으로 판단하기 쉬워집니다.

 

 

Julian Maroda, Norsfell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EO (Tribes of Midgard)

지역과 적의 레벨에 반응하는 수십 종의 다른 상태의 소리를 더욱 깊게 겹칠 수 있게 됨으로써 보다 풍요롭고 매력적인 환경을 만들어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플레이어들을 게임 내에서 하루라도 더 살아남게 하기 위해 이 소리들을 힌트로 줄 거에요. 

 

 

Mathijs de Jonge , 게릴라 게임즈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Horizon Forbidden West)

PS5의 3D 오디오를 통해 플레이어는 이전보다 훨씬 쉽게 주위에 있는 기계 짐승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적에 둘러싸였을 때나 은신 등에서 특히 그 위력을 발휘할 것입니다.

 

 

타케우치 준, 바이오하자드 빌리지 총괄 프로듀서

PS5로 차세대 체험을 가속시키려면 오디오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3D 오디오는 마치 공포 게임을 위해 특별히 개발된 것 같아요. 그 동안 입체 음향을 체험하기 위해서는 플레이어이 많은 시간과 돈을 써야 했지만, PS5에서는 헤드셋을 착용하는 것만으로 3D 오디오 체험을 할 수 있어서 놀랍습니다.

 

 

Jurjen Katsman, Nixxes 스튜디오 헤드 (Marvel's Avengers)

게임의 세계는 오래 전부터 3D로 표현됐지만 오디오는 일반적으로 2D 서라운드 사운드로 제한되어 있었습니다. 아이언맨이 플레이어의 머리 위 포탑을 파괴하고 있을 때나, 헐크가 지상에서 우렁차게 외치면서 적과 싸우고 있을 때 그 소리가 나는 방향으로 듣을 수 있어요. 저희는 소리가 나는 실제 위치를 확인하여 PS5의 3D 오디오 엔진에 전달하는 것만으로 게임 세계의 감각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었어요. 게다가 복잡한 서라운드 스테레오 시스템 등을 필요로 하지 않고 헤드폰만으로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