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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2, 출시 트레일러 및 접근성 향상 옵션 60여종 공개

소니(SIE)가 배급하고 너티독이 개발하는 3인칭 생존 액션 어드벤쳐 게임 최신작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2의 출시 트레일러와 다양한 접근성 기능을 소개하는 글이 플레이스테이션 블로그를 통해 공개됐습니다.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2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접근성 기능은 너티독 게임 사상 최고로 총 60가지가 넘는다고 하는데요. 시각, 청각, 운동 장애가 있는 사람도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리셋 기능을 포함하여, 모든 액션 명령을 컨트롤러 버튼에 자유롭게 지정할 수 있고, 멀미하는 사람들을 위한 다양한 카메라, 시야, 모션 블러 설정, 액션 게임에 약한 사람들을 위한 다양한 전투 설정, HUD, 자막, 난이도등 다양한 접근성 옵션이 준비되어 있다고 합니다.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2 한국어판은 2020년 6월 19일 PS4로 출시됩니다.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2 공식 출시 트레일러


The Last of Us Part II 접근성 기능의 상세 소개




매튜 갤런트, 너티독 리드 시스템 디자이너


6월 19일(금) 발매가 눈앞에 다가온 The Last of Us Part II. 이번에는 게임에 구현되는 접근성 기능을 자세히 소개합니다. 가능한 한 많은 팬 여러분이 게임을 즐겨 주셨으면 하는 마음에 개발 초기보다 너티독 사상 가장 충실한 접근 기능을 도입하는 것을 목표로 해 왔습니다. 언차티드 해적왕과 최후의 보물로 확립한 기능을 기초로, 이번 The Last of Us Part II에서 한층 더 진화를 이룬 사용자 설정 항목은 총 60여종에 달합니다. 특히 청각이나 미세한 운동에 관한 옵션을 크게 확장하고, 시각에 관해서도 장애의 정도에 따라 새롭게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은 꼭 이 기능을 활용하여 각각에 맞는 최선의 게임 체험을 하는걸 권장합니다. 



접근성 사전 설정(프리셋)


  • 시각 접근성 프리셋 - 시각 장애인이나 저시력인 분들을 위한 권장 설정 
  • 청각 접근성 프리셋 - 청각 장애인이나 난청인분들을 위한 권장 설정
  • 운동 접근성 프리셋 - 운동 장애를 안고 있는 분들을 위한 권장 설정


설정 항목이 많을수록 어느 것이 플레이어에게 유용한 옵션인지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또 일부 기능은 다른 기능과 함께 설정하면 보다 효과를 실감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작품에서는 시각, 청각, 운동 지원에 적합한 3개의 접근성 프리셋을 준비했습니다. 프리셋을 적용하는 것으로 보다 간편하게 접근성 설정을 실시할 수 있는 것 외에 프리셋을 기본으로 하면서 세부적인 설정의 변경도 가능합니다.



사용자 지정 조작


이번 작품은 너티독 게임에서 최초로 커스텀 조작 설정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모든 액션 명령은 사용자가 원하는 컨트롤러 버튼에 입력을 지정할 수 있게 되어 있으며, 터치 패드(기타 연주시 사용)나 컨트롤러를 흔드는 모션 센서 기능도 예외는 아닙니다. 버튼의 길게 누르거나, 버튼 연타 조작이 어려운 플레이어를 위해 모든 버튼을 한번만 누르면 되는 토글(toggle) 방식이나, 연타 방식을 길게 누르는 홀드(HOLD) 방식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언차티드 해적왕과 최후의 보물로부터 지원해온 카메라 어시스트나 자동 조준 설정도 가능합니다.



화면 확대 및 시각적인 지원


텍스트, UI 기타 게임 플레이 요소가 너무 작거나 읽기 어려운 경우 HUD 크기, 색상, 콘트라스트를 조정하는 커스터마이즈가 가능합니다. ‘하이콘트라스트 표시’를 키면 특수한 렌더링 화면 모드를 볼 수 있는데 여기서 게임내의 콘트라스트를 높일 수 있으며, ‘화면확대’ 기능을 사용하면 듀얼쇼크4의 터치패드 입력으로 임의의 화면 부분을 확대 표시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와 멀미 대책


사람에 따라서는 3D로 된 움직임을 보면 멀미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다 쾌적하게 게임 플레이를 즐길 수 있도록, 카메라의 흔들림, 거리, 시야, 모션 블러등을 세밀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화면 중심에 흰색 도트를 항상 표시하는 옵션을 켜면 멀미를 줄일 수 있습니다.



내비게이션과 이동


시각 장애인 또는 저시력인 분들도 이 작품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새로운 게임플레이 방법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스토리를 진행하고 싶을 때는 "내비게이션 어시스트"를 켜면 카메라가 방향을 가리키고, '향상된 듣기 모드(Enhanced Listen Mode)'를 사용하여 적을 발견하거나 아이템을 스캔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게임 세계에서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이동 지원'(자동으로 장애물을 뛰어넘거나 틈새를 넘음), '낙하 방지'(낙하 위험시 소리와 진동이 옴), '퍼즐 생략 옵션'(퍼즐 생략 가능)등이 있습니다. 



음성 텍스트 변환 및 오디오 신호


영상으로만 전해지는 정보는 시각 장애인이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이번 작품에서는 이러한 정보가 시각 장애자에게도 같게 느낄 수 있도록 소리나 컨트롤러의 진동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옵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동이나 전투 시 게임 음성 외에 “오디오 신호”를 자주 사용하는 액션(아이템 줍기, 틈새 뛰어넘기, 근접 공격 회피 등)에 따라 재생시킬 수 있습니다. 오디오 신호 리스트로 언제든지 세세하게 오디오 신호를 편집할 수 있으니 꼭 활용하세요. 게다가 메뉴 화면 등에 표시되는 텍스트는 '텍스트 음성 변환 옵션'을 이용하면 자동으로 텍스트가 음성으로 나옵니다. 



전투 접근성


본 작품의 전투 장면을 모든 사람이 쾌적하게 플레이 할 수 있도록 게임 플레이 체험을 크게 조정할 수 있는 옵션이 다수 준비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포복시 시인 불가능’과 같은 옵션은 잠입(스텔스) 게임 플레이가 어려운 분들을 위한 것으로 포복 상태가 되면 적이 플레이어를 보지 못하게 됩니다. 조준을 맞추기가 어려운 경우, '슬로우 모션' 옵션을 켜면 좀 더 시간을 들여 조준을 맞출 수 있을 것입니다. 게임 내에서의 전투가 모든 분들에게 즐겁고 보람있는 체험이 되도록 세세한 항목별 커스터마이즈가 되는 것을 목표로 작업했습니다.



HUD


청각 장애인, 난청, 볼륨을 낮게 하거나 밖에서 플레이하는 분은 소리로만 전달 되는 정보에 대해서 확인할 수 없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그럴 경우 옵션에서 소리 정보를 시각적으로 표시하여 게임 체험을 방해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척 표시기'는 잠입 상태 때 적에게 발견될 것 같은 상태를 나타내며, 적에게 발견 된 후 전투 중에도 계속 표시하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자막


자막 표시는 일반적인 접근성 설정 중 하나이지만, 글자를 세세하게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크기나 색상의 변경은 물론 콘트라스트를 내기 위해 배경색을 입히거나 이름을 표시시킬 수 있는 것 외에 화면 밖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캐릭터의 방향을 나타내는 화살표의 표시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너티독 작품으로는 최초로 모든 전투시 나오는 음성을 자막으로 표시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게임의 난이도


접근성 기능뿐 아니라, 이번 작품은 난이도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발매 시에는 VERY EASY, EASY, NORMAL, HARD, SURVIVOR와 같은 5가지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난이도를 선택한 후에도 플레이어가 원하는 게임의 난이도에 따라 세부적으로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적으로부터 받는 피해량과 적과 상대할 때의 동료의 피해량, 스텔스, 자원의 양 등의 난이도를 각각 설정할 수 있으며, 트로피 획득에는 난이도 제한이 없기 때문에 안심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