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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웨어

소니, PS4보다 최대 100배 빠른 SSD 및 새로운 PS5 하드웨어 세부사항 공개

오늘 소니(SIE)는 차세대 콘솔 게임기 플레이스테이션 5(PS5)의 새로운 하드웨어 세부 사항을 공개했습니다. 


PS5 리드 시스템 디자이너 마크 서니(Mark Cerny)는 PS4 HDD에 비해 50배~100배 가량 빠른 읽기를 실현하는 PS5의 SSD와 커스텀 I/O, CPU 동작 클럭 3.5GHz, GPU 동작 클럭 2.23Ghz(10.3 테라플롭), 3D 오디오등 새로운 정보들을 유튜브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발표했으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볼 수 있습니다.


PS5는 2020년 홀리데이 출시됩니다. 


오늘 공식적으로 공개된 플레이스테이션 5 스펙


차세대기인 PlayStation ®5가 가져올 미래의 게임 체험이 어떤 것이 될지 많은 분들이 그 정보를 기대하고 계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오늘은 PS5를 혁신적이고 파워풀한 플랫폼으로 만드는 기술적 측면과 하드웨어 요소의 정보를 전달할 예정입니다. 초고속 SSD, 통합된 커스텀 I/O, 레이트레이싱에 대응한 AMD의 커스텀 GPU, 보다 깊은 몰입감을 실현하는 3D 오디오 등 다양한 가능성을 갖춘 PS5를 통해 게임 개발자 여러분의 창의성이 극대화되고 광활한 세계관 그리고 새로운 게임 체험이 창조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본 프레젠테이션에서는 PS5의 리드아키텍트인 마크 써니가 하드웨어의 시스템 구상에 대해 깊이 파고들어 게임 개발자 여러분, 그리고 다루실 수 있는 게임에 PS5가 어떻게 다가갈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는지 그 점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 덧붙여 본 영상은 Game Developers Conference(GDC)로 예정하고 있던 세션을 수록한 것이며, 언어는 영어만(자막 없음)제공 됩니다.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마크 써니가 프레젠테이션에서 언급했듯이 PS5의 초고속 SSD와 통합된 커스텀 I/O는 게임 플레이의 방해 요소로, 특히 로딩 화면을 제거하는 것을 목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PS5에서는 게임에 에셋 데이터를 엄청난 속도로 내보낼 수 있으며, 게임 체험은 심리스(로딩 없이)하면서도 다이내믹하게 그리고 광대한 게임의 세계에서도 거의 순식간에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이 훌륭한 데이터 전송 속도로 인해 개발자 여러분은 더 풍요롭고 광대한 세계 창조가 가능해지며, 사용자 여러분은 기다림보다 게임을 플레이 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보내시게 됩니다.


덧붙여, PS5에 탑재하는 커스텀 GPU의 가능성에 대해서도 소개했습니다. GPU의 파워가 보다 고해상도 표현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물론, 레이트레이싱은 눈에 띄는 새로운 기능입니다. 레이트레이싱이란, 현실 세계에서 어떻게 빛이 움직이고, 물체 표면에서 어떻게 반사하는지를 재현하는 기법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함으로써 물체를 보다 정확하고 리얼하게 렌더링할 수 있게 되어 물, 유리, 빛의 굴절, 캐릭터의 머리카락 등 현실과 착각할 정도의 표현들을 만나게 됩니다.


또한 PS5에서는 3D 오디오를 통해 게임상에서 더욱 깊은 몰입감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게임 체험에 있어서 영상의 중요성은 말할 수 없지만, 이것과 같이, 게임 오디오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목표로 하는 것은, 하이엔드 오디오 기기를 가지고 있는 유저의 여러분 뿐만이 아니라, 모든 유저의 여러분에게 훌륭한 오디오 체험을 전달하는 것입니다.그 실현을 위해, 파워풀함과 효율성을 겸비해 오디오 렌더링에 최적화한 3D 오디오용 커스텀 엔진을 설계, 탑재했습니다. PS5가 실현되는 3D 오디오로, 게임중의 사운드에서는, 지금까지 이상으로 프레젠스(실재감, 實在感)와 로컬리티(정위감, 定位感)를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빗방울이 다양한 다른 표면에 부딪치는 소리나, 적이 구체적으로 어느 방향으로 숨어있는지까지도 알아들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호환성 대응에 대해서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음을 보고드리겠습니다. PS4에서 가장 플레이 시간이 긴 상위 100개 타이틀을 조사한 결과, 거의 모든 타이틀이 발매시에 PS5상에서 부드럽게 동작할 것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PS4에서는 이미 4,000개 이상의 타이틀이 발매되고 있으므로, 심층 테스트를 계속해, 호환성의 대응을 진행시켜 가겠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PS5의 정보를 전달해 드릴 테니, 꼭 기대해 주십시오.


PS5의 GPU는 10.3 테라플롭(TFLOPS)의 그래픽 프로세서가 있으며 2.23GHz로 제한, 메인 CPU는 3.5GHz로 제한되어 있다.


PS5의 레이 트레이싱 기능은 오디오, 조명, 그림자 및 반사에 이점을 제공한다.


PS5의 커스텀 I/O 장치와 커스텀 플래시 컨트롤러.


초고속 전송 속도 (초당 최대 5.5GB)를 위해 설계된 특수 플래시 컨트롤러가 장착 된 825GB 커스텀 SSD 스토리지 드라이브.


PS4의 HDD는 읽기 대역폭이 대략 50MB ~ 100MB/s 정도였다. 반면 PS5의 SSD는 5GB/s로 무려 50배 ~ 100배의 대역폭을 실현하며, 2GB 데이터 읽기에 불과 0.27초 밖에 걸리지 않는다고 한다.


PS5는 16GB의 GDDR6 메모리를 특징으로하며, 다음 순간 게임 플레이를 위해 주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다.


PS5(Native Mode)는 PS4 Pro(Pro Legacy Mode) 및 PS4(PS4 Legacy Mode) 게임과 호환된다. 소니는 인기 상위 100개의 PS4 게임 중 "대부분"이 PS5에서 작동 할 것이라고 말했다.


PS5는 3D 오디오를 제공하지만 각 사람의 귀는 약간 다르게 소리를 듣는다. 따라서 선택할 수 있는 5개의 오디오 사전 설정이 있으며, 플레이어는 자신에게 가장 잘 들리는 것을 선택할 수 있다.


다양한 소스의 PS5 오디오를 시뮬레이션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소니의 복잡한 3D 오디오 다이어그램.


출처 - Playstation 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