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칼럼

IGN 마블 어벤져스 실제 플레이 소감 및 프리뷰 공개

해외 게임 웹진 IGN에서 스퀘어 에닉스가 배급하고 툼레이더 시리즈의 개발사 크리스탈 다이나믹스가 개발하는 스토리 중심 어드벤쳐 게임 마블 어벤져스(Marvel 's Avengers)를 게임스컴 2019에서 직접 플레이 한 소감 및 여러 정보가 담긴 새로운 프리뷰를 공개했습니다. 아래에서 그 전문을 볼 수 있습니다.


마블 어벤져스는 2020년 5월 15일 PS4, Xbox One, PC, Stadia로 출시됩니다. 


마블 어벤져스 IGN 프리뷰

"Marvel 's Avengers"의 튜토리얼 부분은 2019년도 E3와 샌디에이고 코믹콘 인터내셔널 미디어 전용으로 처음 공개되었지만, 우리는 이 게임이 실제로 어떤 것이 될지 알 수 없었다. 토르, 캡틴 아메리카, 아이언 맨, 헐크, 그리고 블랙 위도우 등 멤버들의 우아하면서도 강렬한 액션은 볼만한 가치가 있었다. 그러나 어벤져스 싸움만의 아름다움과 기본적인 정보를 제외하고, 스퀘어 에닉스는 약간의 정보만 우리에게 주지 않았다. 하지만 그것도 오늘까지이다.


Gamescom 2019에서, 우리는 "Marvel 's Avengers"의 튜토리얼 부분을 실제로 플레이하고 조작하는 감각을 확인했다. 그뿐만 아니라 많은 새로운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이 정보는 매우 야심차게 진화하는 게임 체험이 번지의 'Destiny' 같은 루팅(Loot) 슈터 요소, 그리고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이야기와 융합하는 큰 그림을 보여주고있다. 우리는 많은 것을 분석했고, 그것을 이 기사에서 설명하겠다.



"Marvel 's Avengers" 를 플레이하는 감각


미리 말해두지만 우리가 플레이 한 것은 "Marvel 's Avengers"게임 본편이 아니라 튜토리얼이다. 튜토리얼은 '언차티드'의 시네마틱 장면과 유사하며, QTE 같은 요소가 포함되어있다. 그리고 각 캐릭터의 전투 방법과 어빌리티의 기본을 플레이어에게 소개하고, 게임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에 숨 쉴 틈 없이 이야기의 막을 연다.


각 캐릭터를 조작하는 감각에 대한 짧은 감상을 해보자면, 그들은 같은 기본기를 가지고 있으며, "배트맨 아캄 어사일럼' 이후 슈퍼 히어로 게임을 한 사람들에게는 익숙할 것이다. 각 캐릭터는 약한 근접 공격과 강한 근접 공격이 있고, 그것은 캐릭터 고유의 어빌리티와 조합 할 수 있다 (아이언 맨의 레이저 공격, 토르의 해머 던지기, 블랙 위도우의 쌍권총과 갈고리 훅 등). 그들에게는 특별하고 파괴적인 위력을 자랑하는 "영웅 공격(Hero Attack)" 갖춰져 있고, 쿨다운이 존재한다.


토르는 곧 내가 좋아하는 영웅이 되었다. 아마 '갓 오브 워'시리즈의 주요 전투 디자이너인 빈스 나폴리가 "Marvel 's Avengers"의 전투 디자인에 관여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토르의 망치를 던지는 것은 엄청나게 기분이 좋다. 적의 뒤통수에 부메랑처럼 던져 망치가 자신에게 돌아 오면서 적들에 공격한다. 아이언 맨은 근소한 차이지만 두 번째로 좋아하는 영웅으로 그의 공중 공격과 사정의 긴 지상 공격 어빌리티가 합쳐짐으로써 전투로 인한 버라이어티가 더해진다. 반면 블랙 위도우는 별로 인상에 남지 않았다. 닌자스러운 움직임이나 총을 쏘는 것은 그다지 재미가 없었다. 그녀가 팀에서 보통 사람에 가까운 영웅임을 감안하면 당연할지도 모른다.


중요한 것은 각 영웅으로 플레이 하고 있는 때, 바로 그 영웅이 싸우고 있는 것 같다고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Marvel 's Avengers"는 우리의 슈퍼 히어로 꿈을 실현 해 준다. 토르 망치는 큰 충돌음과 함께 히트하고 헐크는 사나운 야수 같고, 아이언 맨의 공중/지상 모드를 전환 때도 어색함이 전혀 느끼지 않았다. 영웅이 튜토리얼 단계에서도 어빌리티를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고 쉽게 조작에 익숙해져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었다.



"Marvel 's Avengers"는 오픈 월드가 아니라 광대 한 세계


우리는 튜토리얼 후 "Marvel 's Avengers"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게 되고, 그것은 이야기에 큰 영향을 남기고 막을 내린다. 샌프란시스코의 참사가 발생하고 게임의 가장 초반 가벼운 스포일러가 되지만 캡틴 아메리카 사망 (물론 나중에 부활)하게 되고 어벤져스는 이 참극의 책임을 지고 해산하게 된다. 그 후 5년이 경과하여 어벤져스의 멤버는 사회에서 사라지고 고뇌와 함께 몸을 숨긴다. 당신의 목표는 어벤져스를 다시 하나로 통합하고, 새로운 위협 인 AIM과 맞서는 것이다. AIM (어드벤스 아이디어 메카닉)은 마블 코믹에 등장한 과학자들에 의해 만들어진 섬뜩한 조직이며, 세계를 슈퍼 파워를 가진 초인들로부터 지키려고 하고 있다.


우리는 "Marvel 's Avengers"의 세계는 큰 규모가 될 것이라고 들었다. 단, QTE는 제외하고 "오픈 월드"라는 말은 사용되지 않고 "광대 한 세계(Expansive world)"라는 용어가 사용되었다. 플레이어는 회수한 헬리콥터를 기지로 사용해 수준에 맞는 싱글 플레이와 협동 플레이 미션을 시작한다. 미션은 세계의 위험 지대에 존재하고 이를 "워 테이블 '으로 불리는 "Destiny"와 같은 월드맵에서 선택할 수 있다.



"Marvel 's Avengers"의 싱글 플레이와 멀티 플레이의 상세


"Marvel 's Avengers"의 싱글 플레이 미션은 "히어로 미션(Hero Mission)"이라고 불린다. 이 미션은 메인 캠페인을 특정 영웅으로 플레이하고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환경에서 싸울 수 있다. 그 예로 아이언 맨에게는 광대한 지역에서 싸우는 미션, 헐크는 많은 파괴 가능한 오브젝트가 존재하는 미션이 주어지는 식이다. 히어로 미션은 이야기의 비중도 커 이러한 임무는 진짜 "Marvel 's Avengers"의 메인 스토리의 캠페인이며, 캐릭터의 성장과 배경 스토리에 초점을 두게 된다.


또 다른 미션 타입 인 "워 존 미션(War Zone Mission)"은 혼자서 플레이하거나 4명 인원으로 협력 플레이 할 수 있다. 워 존 미션 협력 플레이의 목표는 영웅의 파워를 조합해서 팀으로 싸우는 것이다. 또한 스퀘어 에닉스에 의해 확인 된 것은 아니지만, 모든 플레이어가 토르를 선택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 같다.


스퀘어는 "워 존 미션"에 대해 너무 많은 정보를 말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었고 협력 플레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에 공개한다고도 말했다. 그러나 만약 당신과 친구의 레벨이 다른 경우는 스케일링이 적용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것은 또한 플레이어가 "워 존 미션"에서 매우 오랫동안 레벨을 올리고 "히어로 미션"에 참여했을 때도 적용 될 것이다.


"Destiny"처럼 만약 오랫동안 "워 존 미션"을 플레이해도 "히어로 미션"의 이야기를 끊어버리지 않는다. 게임 중의 모든 것이 명목상으로 끊김없이 느끼도록 만들어져 있어, 이야기를 무너뜨리지 않고 자유롭게 임무를 선택해 갈 수 있다. 만약 당신이 100% 클리어를 목표로 한 플레이어라면 이 자유롭게 왕래 할 수 있는 시스템을 활용하고 싶어질 것이다. "히어로 미션"에서 어벤져스의 멤버를 확보하고, 그들을 "워 존 미션"에서 레벨을 올려간다면, 게임의 끝에는 더욱 강화 된 멤버를 얻을 수 있다.


미리 말해두지만 "워 존 미션"과 "히어로 미션"에는 난이도 스케일링이 존재한다. 처음부터 끝까지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은 가능하겠지만 이 시스템은 게임 중에 얻을 수 있는 보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Marvel 's Avengers" 에서 캐릭터의 맞춤, 그리고 전리품


"Marvel 's Avengers"에는 대량의 코스튬이 존재한다. 스퀘어 팀은 80년에 걸친 마블의 역사를 바탕으로 어벤져스에 참가하는 추가 영웅만큼이나 코스튬에 힘을 넣고 있다. 당신은 마켓 플레이스에서 코스튬을 살 수 있고 거기서 살 수 있는 의상은 캐릭터의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일부 미션과 스토리를 완료하여 코스튬을 손에 넣을 수 있다고 스퀘어가 말했다.


캐릭터 커스터마이즈가 가능한 정도는 헐크의 Joe Fixit (회색 헐크)의 비율이 아니라 훨씬 깊다.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미치는 장비는 "Marvel 's Avengers"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것들은 미션중에서 얻을 수 있다. 더 희귀한 장비는 더 높은 난이도의 임무에서 출현 한다( "Marvel 's Avengers" 끝부분에서는 이것을 모으는 것이 게임을 중요한 목적이 된다), 장비는 일반 Common / Uncommon  / Rare  / Epic / Legendary 식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전설보다 더 레어도가 높은 장비도 있다. 캐릭터 고유한 장비에 따라 캐릭터를 원하는 플레이 스타일에 대응시켜 나가는 것이 가능하다.


물론 장비에는 특전(Perk)이 있고, 그것은 플레이어 영웅의 능력을 변화시킨다. 레어도가 높은 장비 쪽이 더 나은 특전을 가지고 있다. 스타크 인더스트리와 같은 브랜드 장비도 존재한다. 이들은 특별한 빌드를 가지고 있으며, 능력 보너스와 시너지를 영웅에게 제공한다.


장비는 레벨업에서 얻을 수 있는 캐릭터의 스킬 트리와 동일한 것이다. 이 요소들은 추가적인 사용자 정의를 위한 선택을 제공하며, 플레이어가 어떻게 플레이하는지에 따라 달라진다(우리는 아이언맨의 스킬 트리를 볼 수 있었고, 그것은 근접 공격, 리펄서, 레이저, 로켓으로 나뉘었다). 풀어낸 스킬은 게임 중 D패드로 전환해 선택할 수 있다. 스킬 트리는 캐릭터를 특정한 '클래스'로 만들어 몰개성적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플레이 스타일에 맞는 빌드를 만들기 위해서인 것이다. 따라서 대량의 적에게 유효한 전격범위 공격을 지닌 토르로 플레이해도 좋고, 업그레이드된 근접 공격력과 체력으로 육탄전을 도모하는 토르로 해도 좋다.



"Marvel 's Avengers" 의 스토리와 플롯 / 엔드 게임


"Marvel 's Avengers"가 발매되는 2020년 5월 15일까지 아직 모르는 정보는 많이 남아있다. 이 게임은 진화하는 것으로 계획되어 있으며, 그것은 당연히 우리가 이 게임의 종반 엔드 게임에 대해 물어 싶은 것이 많이 있다는 것이다. 장비 모으는 것은 중요한 요소이지만 스퀘어는 스토리가 이 게임의 핵심이라고 단언 하고 있다. 새로운 영웅이 추가되어 새로운 이야기도 창출하게 될 것이고, 그것뿐만 아니라 게임에 원래있는 어벤져스의 멤버가 중심이 되는 스토리도 말할 수 있다.


실제로 "스토리"라는 말은 우리의 "Marvel's Avengers" 기사에서 여러 차례 반복돼 왔다. 스퀘어 개발팀은 마블의 감수하에 작업하고 있고, 마블은 개발팀의 비전이 원작에 충실하도록 하고 있지만 개발팀이 지금까지의 상식을 넘어 역사에 새로운 페이지를 추가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스퀘어는 말했다.


출처 - IGN